2023년 4월 21일 중국 언론사 인민망(人民网)에 따르면, 최근 중국 여자농구 3인조 대표팀이 베이징에서올림픽과 월드컵에 대비해 전지훈련을 준비하고 있다고 한다. 지난 20일, 중국농구협회 국가대표팀의 건설위원회 전무이사이자 3인 농구 국가대표팀 코치인 차이원성(文胜在此)은 다가오는 올림픽에 대비한 계획을 발표하기도 했다.
지난 4월 11일 막을 내린 2023 FIBA(Fédération Internationale de Basketball) 3인 농구 아시안컵에서 중국 여자농구 대표팀이 동메달을 목에 걸었다. 이에 차이원성 코치는 다음 목표를 “5월 말 오스트리아(Austria)에서 열리는 3인 농구 월드컵”이라고 언급하며, “중국 여자농구 3인 대표팀이 2019년 월드컵에서 우승하고, 2022년 월드컵에서 동메달을 획득했기 때문에 올해 월드컵에서 더 좋은 성적을 거두길 바란다”고 말했다.
3인 농구 월드컵 이외에도, 9월 22일에 국제농구연맹의 주최로 개최되는 여자농구 월드컵에서는 2024년 파리 올림픽(Paris Olympics) 예선 게임이 함께 시작된다. 이에 차이원성 코치는 “올해 여자농구 3인조 경기가 많아 여러 명의 선수를 확보했다”며, “경기별 컨디션과 부상 상황에 따라 적절하게 선수를 배치해 목표를 달성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출처: Olympics news)
3X3 농구는 한 팀이 3명으로 구성되는 경기이다. 한 팀이 5명씩 구성되는 일반 농구와는 달리 6명만 있으면 경기를 진행할 수 있어 ‘길거리 농구’라고도 불린다. 경기 시간은 10분으로 한 팀이 21점을 득점하면 경기가 끝난다. 종목 특성 상 한 명의 선수가 공격과 수비를 모두 담당하며, 격렬한 몸싸움이 자주 벌어진다. (출처 : 대한민국농구협회) 2024 파리올림픽에는 총 64명의 선수가 출전한다. 남녀부에서 각각 4명의 선수(3명의 출전 선수, 1명의 교체선수)로 구성된 8개 팀이 출전하며, 모든 국가올림픽위원회(National Olympic Committee, NOC)는 남녀 각각 한 팀씩 최대 두 팀을 대회에 출전시킬 수 있다. 2024년 파리 올림픽의 3인 농구 경기는 현지 시각으로 7월 30일 화요일부터 8월 5일 월요일까지 콩고르드 광장(Place de la Concorde)에서 열릴 예정이다. (출처 : Olympice news)
최근 중국 프로농구(CBA, Chinese Basketball Association) 플레이오프(Play Off, PO)에서 ‘고의 져주기’ 의혹이 사실로 확인되면서 야오밍(姚明) 중국농구협회장이 비통함을 표한 일이 있었다. (출처: 매일신문) 또한, 최근 중국 축구계의 비리 조사가 진행되는 가운데, 인기 스포츠인 농구에서도 추문이 불거지면서 중국 체육계는 국민들의 신뢰가 추락하는 어려운 상황에 직면해 있다. 다가오는 월드컵과 올림픽에서는 중국이 이 사태를 통해서 얻은 교훈을 바탕으로 변화를 꾀해 공정과 신뢰를 바탕으로 능력을 펼치기를 바란다.
해당 기사와 관련된 자세한 내용은 다음의 기사 확인 링크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기사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