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해 바다
출처: pixabay

2024년 6월 10일 중국 언론사 인민망(人民网)에 따르면,  CNOOC(中国海洋石油有限公,중국해양석유총공사)는 중국 최초로 심해의 얕은 지층에 위치한 가스전(gas field)*을 발견했다고 발표했다. 천연 가스의 매장을 확인한 것이다. 해당 가스전은 하이난 섬(海南岛) 남동쪽 해역(东南海域)을 탐사하던 중 링수이(陵水) 36-1 위치에서 발견되었다.

특히 해당 가스전은 천연가스가 아무런 장애물 없이 자연스럽게 흐르는 최대 유량인 하루 1,000만 입방미터(cubic meter)를 초과해 매우 풍부한 가스 자원을 가지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CNOON는 기술적 성과와 자원 개발의 측면에서 진전이 있었다는 소식을 전했다.

링수이(陵水) 가스전의 평균 수심은 약 1,500미터(meter)이며, 가스층(gas reservoir)**의 평균 매몰 깊이는 210미터(meter)에 달한다. 또한, CNOOC는 리완(荔湾) 3-1, 선하이(深海) 1호(링수이 17-2), 선하이(深海) (링수이 25-1), 카이핑(开平) 남쪽 섬 등의 유전(油田) 맟 가스전에 이어 주요 핵심 분야인 심해 기술에 진출했다는 의미를 강조했다. 이번 탐사의 성공을 통해 중국은 독자적으로 구축한 심해상의 석유 및 가스 자원을 탐사하는 복잡한 기술의 선진성과 신뢰성을 충분히 입증했으며, 중국 내 심해 석유 및 가스 생산 능력을 한층 더 향상시키는 계기를 마련했다.

CNOOC의 탐사 부총사인 슈창구이(徐长贵)는 현재 가장 얕은 가스층을 탐사하는 분야가 공정기술의 측면에서 도전에 직면해 있다고 설명했다. 이에 CNOOC는 새로운 유형의 천연가스 자원을 계속해서 개발하고, 깊은 해양에서의 석유 및 가스 자원의 탐사와 개발을 더욱 빠르게 추진할 것으로 보인다. (출처: 새한일보) CNOOC의 총책임자이자 당 위원회의 차관인 주신화(周心怀)는 “링수이(陵水) 36-1의 성공적인 탐사를 통해 CNOOC가 보다 견고한 자원을 확보 및 활용하게 되었다. 앞으로도 석유 및 가스 탐사 개발에 대한 노력을 계속해서 강화하고, 에너지 공급 능력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킬 것이다”는 입장을 밝혔다.

중국 내 심해상에서의 가스 자원의 발견은 수급의 다양화와 외부 의존도를 줄여 에너지 자원의 자급 자족에 큰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가 된다. 또한, 중국 경제에 새로운 성장 동력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국내 산업의 발전에도 기여할 수 있다. 이와 함께 석유 및 가스와 관련된 분야의 기술력과 전문 지식을 보다 더 향상시킬 것이다. 하지만 해양 생태계를 해치게 되거나 환경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도 있기 때문에 특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따라서 석유 및 가스 자원을 발견하기 위한 노력은 기술적으로 매우 어려운 공정을 시도하기 때문에 다른 대비책도 함께 준비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해당 기사와 관련된 내용은 다음의 기사 확인 링크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기사 확인.

*가스전(gas field): 상업적으로 가치가 있는 천연가스층이 하나 이상 존재하는 땅속의 지역을 말한다. (출처: 네이버 국어사전)

** 가스층(gas reservoir): 천연가스가 매장되어 있는 지층 (출처: 네이버 국어사전)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