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7월 29일 일본 언론사 아사히 신문(朝日新聞)에 따르면, 최근 나라시(奈良市)에서 열린 “아이들과 성을 이야기하려면(子どもと性を語るには)” 세미나가 성교육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제시해 큰 관심을 끌었다. 세미나는 예상보다 많은 사람들이 참석해 강당이 가득 찼다. 이는 일본에서 성교육에 대한 관심과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음을 보여 준다.
주제 발표를 맡은 의사는 “성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이 금기시되기 쉽지만, 사실 아이들은 이 주제에 관심이 많다”고 언급하며, 어른들이 아이들과 성에 대해 적극적인 소통하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또한 매독1 감염자가 증가하고 있다는 사실과 HPV 백신2(Human Papillomavirus (HPV) Vaccines)의 중요성을 제시했고, 이러한 정보를 아이들에게 전달하는 것이 성교육의 중요한 부분이라고 설명했다. 세미나에서는 부모가 자녀와 성에 대해 대화하는 방법에 대한 구체적인 조언도 이어졌다. “부모가 자신의 감정을 솔직하게 표현하고, 열린 태도로 자녀와 대화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설명과 함께 부모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대화법을 조언한 것이다. .
성교육의 필요성은 일본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강조되고 있다. 유네스코(unesco) 보고서에 따르면, 포괄적인 성교육(Comprehensive Sexuality Education)이 성 평등 달성과 성병 예방, 계획되지 않은 임신 감소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라틴 아메리카(Latin America)와 필리핀(Philippines) 등 일부 지역에서는 여전히 성교육 자료의 부족과 문화적 저항이 문제로 남아 있다. 반면, 성교육에 성공한 국가들도 있다. 세르비아(Serbia), 루마니아(Romania), 라트비아(Latvia), 에스토니아(Estonia)는 연극 기반의 워크숍을 통해 청소년에게 성교육을 실시해 성에 대한 고정관념을 없애고 있다. (참고:유네스코, 글로벌이슈, savethechildren, ippf)
이번 세미나의 성교육은 프로그램은 성에 대한 단순한 정보 전달을 넘어서, 청소년들이 안전하고 건강한 성적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돕는 계기가 되었다. 앞으로의 성교육은 보다 포괄적이고, 문화적 배경을 고려한 접근이 필요하다. 또한, 성교육의 중요성에 대한 사회적 인식 개선도 필수적으로 요청된다. 게다가, 디지털 시대에 인터넷과 소셜 미디어가 청소년의 성인식에 미치는 영향 등 시대적 환경 변화에 부응하는 성교육 프로그램의 강화 및 개선도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관련 기사의 자세한 내용은 다음의 기사 내용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기사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