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shutterstock.com

2023년 4월 9일 일본 언론사 마이니치 신문(每日新聞)에 따르면, 후쿠오카 대학(福岡大学)이 2023년 4월 8일 인터넷(Internet) 가상 공간인 메타버스(metaverse)를 이용한 입학식을 처음으로 개최했다고 한다. 신입생 중 약 500명이 아바타(avatar) 모습으로 참가했으며, 메타버스 공간은 NTT 커뮤니케이션즈(NTTコミュニケーションズ)로부터 위탁을 받은 RKB 마이니치 방송(RKB毎日放送)이 제작했다.

메타버스 입학식에는 신입생을 환영하는 오리엔테이션(orientation)의 일환으로 후쿠오카 대학의 역사와 매력을 소개했다. 또한 사쿠 케이지로(朔啓二郎) 학과 졸업생이자 개그맨인 고리켄(ゴリけん)씨와 같은 대학 상학부(商学部) 3학년의 카이 나즈나(甲斐なずな)씨가 등장하여 세미나 활동이나 대학 주변의 명소와 행사 등을 소개하기도 했다. 신입생들은 2차원 코드(code)나 홈페이지(homepage)를 통해서 메타버스 공간에 참가할 수 있었다. 후쿠오카 대학은 2023년도를 ‘메타버스 트라이얼 이어(メタバース トライアル イヤー)’라고 평가하며, 메타버스 공간을 이용한 다양한 행사를 기획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동아리 권유 및 취직 상담 등에서도 메타버스를 활용할 예정이라고 한다.

메타버스는 초월을 의미하는 ‘메타(meta)’와 세계를 의미하는 ‘유니버스(universe)’의 합성어로 공상 과학 소설에서 처음 등장했고, 가상과 현실이 융합된 공간에서 사람·사물이 상호 작용하면서 경제·사회·문화적 가치를 창출하는 세계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 또한 기술 발달과 새로운 서비스의 출현 및 시대적 환경 변화에 따라 계속 진화하면서 광범위한 의미로 사용되고 있다. 메타버스는 XR(확장 현실, Extended Reality), AI(인공 지능, Artificial Intelligence), 데이터(data), 네트워크(network), 클라우드(cloud), 디지털 트윈(Digital Twin), 블록체인(Blockchain) 등 다양한 ICT 기술(정보통신기술,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s Technology)의 유기적 연동을 통해 구현될 수 있다. (출처 : MetaverseAcademy)

일본의 국립대학법인 도요하시기술과학대학(豊橋技術科学大学)에서도 커뮤니케이션(communication) 메타버스 공간을 구축했다. 메타버스를 이용하여 이노베이션( innovation)의 창출과 연구·경영분야에서의 젊은 인재 육성을 포함해 경영 자율화를 구현하는 ‘테크 메타버스(テック・メタバース)’의 구축을 추진하는 것이다. (출처 : prtimes) 대학 수업 뿐만 아니라 메타버스의 활용은 기술 발전에 따라서 다양한 분야에서 앞으로 더욱 많아질 것이다. 후쿠오카 대학과 도요하시기술과학대학 등을 포함해 다른 대학에서도 메타버스 기술의 도입은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새로운 기술이 이끌 일본 미래가 기대된다.

관련 기사의 자세한 내용은 다음의 기사확인 링크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기사확인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