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5월 5일 미국의 지역 언론지 스타 트리뷴에 따르면, 미네소타(Minnesota) 주(州) 헤네핀(Hennepin) 카운티의 에디나에 위치한 아르덴 공원(Arden Park) 건설 프로젝트가 기후 변화에 대항하기 위한 대응으로 진행되고 있다고 전했다. 헤네핀 카운티의 의원들은 온실가스 배출을 줄이고 지구 온난화 위험을 방지하기 위해 해당 프로젝트를 시행하게 되었다고 전했다. 이번 프로젝트는 에디나(Edina) 시와 미네하하 분수령 지역 협회(Minnehaha Creek Watershed District)의 협업으로 이루어진다.
지난 4일, 헤네핀 카운티 위원회는 기후 변화를 예방하기 위한 움직임으로서 새로이 기후 행동 계획안을 제정했다. 이 계획안은 헤네핀 카운티가 기후 변화의 영향을 완화시키기 위한 방법들을 정리한 것이며, 그들의 활동 계획은 재생 에너지 전환, 음식물 쓰레기 줄이기, 녹색기반 시설 건설 및 유지, 온실가스 감축 등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아르덴 공원 건설 프로젝트는 그 중 녹색기반 시설 건설에 해당한다. 아르덴 공원 건설 프로젝트는 310만 달러(약 35억원)가 소요될 예정이며 미네하하 만(Minnehaha Creek) 경로 변경, 빗물 처리 시스템 개선, 400 그루의 나무 식재 등으로 이루어져 있다. 이를 통해 침식 완화, 홍수 방지, 수질 개선 등의 효과가 기대되고 있다.
이 프로젝트의 활동 중 하나로 미네하하 만에 곡류 세 곳을 인위적으로 건설했다. 곡류가 생기게 되면서 물이 더 천천히 흐르게 되며, 하천의 환경을 증진시키고 하류의 퇴적평야와 연결 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미네하하 만은 미네하하 폭포(Minnehaha Falls)와 미네통카 호수(Minnetonka Lake)를 잇는 하천이다. 길이는 약 22마일 (약 35km) 정도이며, 삼림지대와 습지, 도시, 공원 등을 지난다.
또한, 새로운 빗물 처리 시스템으로 오염 물질이 확산되는 것을 방지하는 동시에 연간 30파운드 (약 15kg) 가량의 인(phosphorus)이 하천에 방류되는 것을 예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인은 특히 농업에 사용되는 비료나 축산업 폐기물 등에 흔히 검출된다. 인은 사람을 포함한 생물체에게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영양분이지만, 과도한 양이 하천으로 유입되게 되면 조류의 이상 증식과 녹조 현상 등 심각한 수질 오염이 일어날 수 있다. (출처: 미네하하 분수령 지역 협회)
아르덴 공원의 건설은 환경을 위한 조치이자 지역 주민을 위한 생활 시설의 건설이기도 하다. 잘 보존된 환경을 지역주민에게 개방함으로서 환경 보호에 대한 중요성을 알릴 뿐 아니라, 기러기 등 흔히 볼 수 없는 자연 경관을 제공할 수도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아르덴 공원과 같이 다양한 녹색 기반 시설이 건설되어 자연 공간의 복원력을 강화시키고, 수로와 식생 등의 환경이 기후 변화를 방지할 수 있도록 하는 가운데 주민들이 자연과 공존할 수 있는 기회를 계속해서 지켜나갈 수 있는 조치로 보여진다.
관련 기사의 자세한 내용은 다음의 기사확인 링크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기사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