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9월 13일 미국 언론사 폭스 뉴스(Fox News)에 따르면, 애플(Apple)의 CEO(Chief Executive Owner) 팀 쿡(Tim Cook)은 워싱턴 D.C(Washington DC)에 위치한 국회 의사당을 방문하면서 진행한 인터뷰(Interview)에서 인공지능이 인류에게 엄청난 기회가 될 것이라는 의견을 밝혔다.
팀 쿡은 원래 워싱턴 D.C의 국회의사당에서 진행될 예정이었던 AI(Artificial Intelligence) 인사이트 포럼(Insight Forum)의 공식 참석자가 아니었다. 팀 쿡 또한 포럼에 참석할 계획이 없었다고 밝혔다. 그러나 폭스 뉴스 디지털(Digital)이 13일(현지시간) 오후 팀 쿡이 하원 의원을 포함한 관련 전문가과 함께 케네디 코커스룸(Kennedy Caucus Room)에서 비공개 회의를 하고 있는 것을 발견하고, 인터뷰를 요청했다.팀 쿡은 왜 의회에 방문했냐는 질문에는 “단지 많은 사람들과 소통하기 위해서 왔다”고 언급했고, 자세한 내용은 밝히지 않았다. 하지만 인공지능에 대해서는 “인류에게 엄청난 기회이며, 인류에 대한 위협이 되지 않을 것으로 생각한다”고 인터뷰에 답했다.
AI 인사이트 포럼은 AI 워킹 그룹(AI Working Groupe)이 주최하는 여러 프로그램 중 하나이다. 의회 의원들이 급속히 발전하는 기술에 대한 이해를 확대하기 위해서 진행되었다. 포럼에는 메타(Meta)의 마크 저커버그(Mark Zuckerberg)와 스페이스 X(Space X)의 일론 머스크(Elon Musk)와 같은 유명 기술 CEO들이 참석했다.
포럼에서 가장 화제가 되었던 장면은 참석한 모든 사람들이 정부 규제가 필수적이라고 합의했을 때이다. 또한 참석자들은 규제가 상당히 빠르게 이루어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머스크는 포럼이 잠시 중단되었을 때 기자들에게 일부 규제를 지지한다고 밝혔다. 더불어 “스포츠 경기에서 심판이 있는 것처럼 AI환경에도 심판이 존재해야 하고, 스포츠 경기는 선수들이 규칙을 지키고 공정하게 플레이하도록 보장하기 때문에 발전한다”고 말하기도 했다.
최근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 산하의 오픈 AI(Open AI)에서 개발한 챗 GPT(Chat Generative Pre-trained Transformer, ChatGPT)가 뛰어난 성능으로 화제가 된 후, 구글(Google)의 바드(Bard)와 같이 많은 IT(information technology) 대기업들이 인공지능 모델을 출시하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인공지능 광풍 속에서 현행 법은 인공지능의 발전을 따라가지 못하고 있다. 현재 많은 국가들이 인공지능 규제 법안에 대한 논의를 이어가는 가운데, 앞으로 인공지능과 관련된 각국의 규제 법안이 어떻게 만들어질지 주목해 볼 필요가 있다.
관련 기사의 자세한 내용은 다음의 기사 확인 링크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기사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