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1월 19일 미국 언론사 씨앤앤(Cable News Network, CNN)에 따르면, 유통판매 업체인 월마트(Walmart)의 매출이 급성장하고 있다. 기존에 월마트를 찿지 않던 고소득 계층의 늘어난 소비가 매출 성장의 주된 요인으로 지목되었다.
월마트가 11월 19일(현지시간)에 발표한 실적에 따르면, 지난해 같은 분기와 비교해 미국 내 매장 매출이 5.3% 증가했다. 영업 이익도 8.2% 증가했다. 또한, 월마트는 연말 쇼핑(Shopping) 시즌(Season)을 예상하며, 기대 매출을 상향 조정했다. 현재 월마트의 시장 점유율은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그 원인은 주로 고소득 가구 덕분으로 분석되고 있다. 연소득 10만 달러(Dollar)(한화 1억 4000만원) 이상의 가구가 월마트 매출 증가의 75%를 차지한 것이다. 전통적으로 월마트의 고객층은 주로 저소득 및 중산층 소비자들이었지만, 최근 월마트는 연소득 10만 달러 이상의 미국인을 대상으로 한 확장 전략에도 주력하고 있다. 이들은 주로 아마존(Amazon)의 주요 고객층이었다.
최근 월마트는 식료품 사업에 대한 투자 및 대규모 운영을 통해 규모의 경제 실현하는 동시에 가격을 낮추어 저소득층과 중산층 소비자들을 끌어들였다. 또한 의류, 전자제품, 가구 및 기타 상품군을 강화해 고소득 소비자층까지 공략했다. 이와 함께 아마존과 경쟁하기 위해 강력한 온라인(Online) 사업 체계를 구축했다. 매장에서 온라인 주문 후 수령할 수 있는 서비스를 도입하고, 당일 식료품 배달 프로그램인 월마트 플러스(Walmart+)도 새롭게 출시한 것이다. 이에 지난 분기 월마트의 미국 내 온라인 매출은 22% 증가했다.
월마트의 성공은 모든 계층의 소비자들이 저렴한 가격과 다양한 가치를 추구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인플레이션(Inflation)이 완화되었음에도 미국인들은 최근 몇 년 간 지속된 높은 물가로 인해 여전히 경제적 부담을 느끼고 있다. 반면, 월마트가 호황을 누리는 동안 다른 소매업체들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많은 소매업체들이 수천 개의 매장을 폐쇄하고 있으며, 올해 들어 이러한 흐름은 더욱 가속화되었다. 2021년과 2022년, 소비자들이 새로운 전자기기, 가구, 의류 등을 대거 구매하면서 나타났던 일시적 호황이 끝났기 때문이다.
월마트의 성공은 끊임없는 혁신과 변화하는 소비자 요구에 신속히 대응한 결과로 볼 수 있다. 하지만 동시에 많은 소비자들이 여전히 높은 생활비에 부담을 느끼고 있으며, 이는 월마트처럼 저렴한 가격과 편리함을 제공하는 업체들에게 유리하게 작용하고 있다. 향후 미국 소매업계가 경제 상황에 따른 소비자들의 요구에 부응할 수 있을지 향후 동향을 주목해 볼 필요가 있다.
관련 기사의 자세한 내용은 다음의 기사 확인 링크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기사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