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1월 15일 미국 AP통신에 따르면, 아파치(Apaches) 족(族) 단체에서 애리조나(Arizona) 주(州) 피닉스(Phoenix) 일대 광산 개발에 결사 반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반해, 애리조나 주 기반 광산업 협동조합 ‘레졸루션 코퍼(Resolution Copper Co.)’는 주(州) 정부를 통해 피닉스(Phoenix)의 ‘오크 플랫(Oak Flat)’ 지역에 대한 개발 의사를 밝혔다.
애리조나 지역 초기 경제는 구리(Copper), 면화(Cotton), 축산(Cattle), 감귤류(Citrus), 관광(Climate), 즉, 5C(Five C’s)에 의존해왔다. 특히 구리 분야에서는 현재까지도 미국 전역의 2/3에 달하는 생산량을 이끄는 중이다.* 레졸루션 코퍼 또한 애리조나 지역 경제의 초석을 다진 주역으로, 조합의 이익 극대화 뿐만 아니라 지역 경제의 부흥을 위해 오크 플랫 광산 개발 계획을 발표하게 되었다.
한편 오크 플랫은 환산 가치 10억 달러(약 1.1조 원)에 달하는 세계 최대의 구리 매장량을 보유한 초대형 광산이자, 국립 역사 유적으로 등재된 문화적 보호 구역이다. 1,500년 전부터 남서부 아메리카 토착민들은 이곳을 신성한 장소로 여겨왔고, 특히 아파치 족 사이에서는 ‘치칠 빌다고틸(Chi’chil Bildagoteel)’이라 칭하며 수 세기 동안 문화적·주술적 의식을 이곳에서 거행해왔다.
이와 같은 오크 플랫이 지닌 고고학적 가치 때문에, 토착 아파치들과 지역 환경 단체들은 구리광산 개발을 놓고 레졸루션 코퍼와 극한 대립을 보이고 있다.
관련 기사는 다음의 기사확인 링크를 통해 자세히 확인할 수 있다. 기사확인
*아리조나 주 개황, 주 로스앤젤레스 대한민국 총영사관 공식 홈페이지 제공(2020. 6. 29). 링크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