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6월 29일 NBC뉴스에 따르면 미, 앨라배마(Alabama) 주(州)에서 장애 재향 군인 자녀를 위해 고등 교육 학비 상환을 지원해주는 ‘GI 의존 장학금 프로그램(Alabama GI Dependent Scholarship Program, AGIDSP)’의 적용 범위가 확장되어 지적장애 학생들을 포함한다고 전했다.
앨라배마 하원 법안 554에 해당하는 GI 의존 장학금 프로그램은 대학 수준의 수업에만 적용되어왔다. 하지만 지난 5월, ‘포괄적인 전환 및 고등 교육 프로그램(comprehensive transition and postsecondary programs, CTP)’을 포함하게 되면서 장학금 대상자 범위가 확장되었다.
앨라배마 보훈처(Alabama Department of Veterans Affairs, ADVA)에서 관리하는 ‘포괄적인 전환 및 고등 교육 프로그램(CTP)’는 지적 장애학생들을 위해 학력 여부에 관계없이 수업료, 교과서, 등록금 등의 비용을 지원해주는 장학 프로그램이다. 이 프로그램은 지적 장애 학생들을 위한 ‘모든 학생의 사회·학업적 취업 준비 프로그램(Preparing All Students Socially and Academically for Gainful Employment Program, PASSAGE Program)’의 일부로, 지적 장애 학생들이 개별화 성인 교육을 바탕으로 학생들이 자신의 미래 목표를 결정할 수 있도록 도우며 취업 준비와 학문 공부를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출처: 사우스 알리바마 대학 홈페이지)
지적 장애는 적응 행동능력과 지능이 부족하여 독립적 일상생활에 제약을 받는 장애이다. 지적 장애 학생 교육은 인지 발달을 촉진하고 생활 자립 기능을 기를 수 있도록 개별화 교육*이 필요하다. 알리바마 주에서 ‘GI 의존 장학금 프로그램’의 대상자를 늘린 것은 지적 장애 학생들의 전환 교육* 뿐만 아니라 생활자립능력을 키우기 위한 개별화 교육까지 아울러서 지원하겠다는 의지로 보여진다.
관련 기사의 자세한 내용은 다음의 기사확인 링크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기사확인
개별화 교육*: 특수교육 대상자 개인의 능력을 계발하기 위하여 장애 유형및 장애 특성에 적합한 교육목표, 교육방법, 교육내용, 특수교육 관련 서비스등이 포함된 계획을 수립하여 실시하는 교육이다.(출처: 네이버 지식백과) 미국의 경우 장애아동교육법(Individuals with Disabilities Education Act, IDEA)에 특수교육학생들이 개인의 특성에 맞는 구체적인 특수교육을 받도록 계획된 개별 교육 계획(Individual Education Plans)이 명시되어 있다.
전환 교육*: 일반적으로 전환교육은 특수교육 대상 학생의 학교교육 이후 성인기 직업 및 생활 적응을 위한 교육과 지원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미국의 장애아동교육법(IDEA)은 전환교육을 위한 내용이 늦어도 16세 이전에는 반드시 개별 교육 계획(IEP)에 포함되어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다.(출처: 네이버 지식백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