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5월 8일 유럽(Europe) 도박 언론사 ISA 가이드(ISA-GUIDE)에 따르면, 불가리아(Bulgaria) 의회는 텔레비전(television)과 라디오(radio), 신문, 웹사이트(website) 등 거의 모든 형태의 미디어(media)에서 도박 광고를 금지하는 법안을 만장일치로 승인했다.
불가리아 의회는 주민 1만 명 미만의 도시에 카지노 개장을 금지하고, 모든 유형의 미디어에서 도박 광고를 완전히 금지하는 법안을 통과시켰다. 학교 인근 광고판의 거리를 300미터로 제한하고, 모든 광고에는 도박이 중독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경고 문구를 광고의 10% 이상을 차지하는 큰 글씨로 표시하도록 규정했다. 새로운 법에 따르면, 전자미디어위원회(Council for Electronic Media)가 불법적 도박 광고 콘텐츠를 모니터링 할 예정이며, 그 결과는 국세청(National Revenue Agency)에 전달되어 제재된다.
그러나 도박 광고 금지 법안에도 허점이 있다. 당첨 금액과 당첨자의 이름은 광고에 포함할 수 없지만, 저명한 인물은 다른 메시지와 함께 광고에 등장할 수 있어 기업들이 악용할 여지가 있기 때문이다. 아동 보호 단체, 심리학자, 도박 관련 단체, 미디어 전문가, 시민들은 수년 동안 이 법의 강화를 촉구해 왔지만, 주요 방송사, 미디어 단체, 방송사 협회(Association of Broadcasters), 도박 업체들은 강력하게 반대해왔다. 이들은 자신들이 광고 수익에 크게 의존하고 있는 상황에서 이 법이 언론의 자유를 위협한다고 주장하고 있다.(출처: yogonet)
또한 방송사와 도박 사업자들은 이미 올 여름에 ‘유로(EUR) ‘2024 축구 선수권 대회’와 관련된 도박 수익을 고려해 예산 계획을 세웠고, 대회와 주최 측과 광고 계약을 체결했다는 점을 강조했다. 불가리아 도박 협회도 반대 입장을 표명하면서 도박 금지에 따라 무허가 도박 사이트가 늘어나 소비자 보호가 약화되고, 도박에 대한 세금과 수수료로 벌어 들인 정부의 예산 수입이 박탈될 수 있다고 경고했다. 불가리아 고용주 및 산업가 연맹(CEIBG)은 4월 29일 새로운 법이 “국가, 사회, 불가리아의 비즈니스 환경에 지속적인 악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밝히기도 했다. 도박 광고의 금지로 인해 관광, 스포츠, 문화, 국가 예산 손실과 함께 약 10만 개의 일자리가 사라지고, 외국인 투자에 악영향을 미치는 동시에 자본 유출이 심화된다는 점을 지적한 것이다.(출처: rferl)
현재 전세계적으로 도박 광고가 청소년에게 노출되는 것을 우려하는 목소리와 함께 관련 법 제정에 대한 논의가 이어지고 있다. 벨기에(Belgium), 폴란드(Poland), 이탈리아(Italy)를 포함한 몇몇 국가에서는 이미 도박 광고를 완전히 금지했으며, 최근 루마니아에서도 관련 논의가 진행되고 있다.(출처: gamblinginsider) 재정적 손실이 예상됨에도, 이 같은 결정을 내린 불가리아 정부가 반대하는 이해 집단들과의 갈등과 구멍 난 세수를 어떻게 해결할 것인지 주목해 볼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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