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1월 5일 브라질 언론사 아젠시아 브라질(Agência Brasil)에 따르면, 2031년 *팬 및 **파라팬 아메리칸 게임(Pan e Parapan-Americanos)의 공동 개최를 추진 중인 리우데자네이루(Rio de Janeiro)(이하 리우)와 니테로이(Niterói)시가 지하철 3호선 건설과 같은 대중교통 확충 및 도시 인프라(Infrastructure) 개선에 힘쓰고 있다. 현재 두 도시는 브라질(Brazil)의 대표 후보로 선출되기 위해 상파울루(São Paulo)와 경쟁 중이다. 브라질 올림픽위원회(COB, Comitê Olímpico do Brasil)는 1월 29일 총회에서 대표를 선정한 후 스포츠 위원회에 제안서를 제출할 예정이다.
리우와 니테로이를 연결하는 지하철 3호선은 구아나바라 만(Baía da Guanabara)을 횡단하는 중요한 프로젝트이다. 1970년대부터 구상되었으나, 여전히 실현되지 않고 있다. 2023년 타당성 조사를 위한 입찰이 시작되었지만, 주 감사원의 검토로 취소되었다. 현재 리우 지하철은 41개 역과 54.5km 구간만 운행 중이다. 이에 리우 시청은 브라질 올림픽위원회 및 스포츠 단체들과 협력해 스포츠 대회 준비에 필요한 도시 인프라 및 교통 개선과 관련된 수요를 분석하고, 이에 대한 해결책을 제안하기 위한 전담팀을 구성했다. 리우 시의 스포츠 담당 비서는 “지하철 3호선이 두 도시에 중요한 유산으로 남을 것”이라며, 대회 유치가 양 도시의 발전에 기여할 것이라는 기대를 밝혔다.
리우는 2016년 올림픽(Olympics) 당시 지하철 4호선을 건설해 바라 다 티주카(Barra da Tijuca) 지역과 도시 남부를 연결한 경험이 있다. 당시 대중교통은 하루 약 100만 명의 이용객을 기록해 대회 성공에 중요한 역할을 했다. 현재는 하루 평균 65만 명이 지하철을 이용하고 있다. 지하철 3호선이 완공되면, 두 도시 간의 이동 편의가 크게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
2016년 리우에 건설된 지하철 4호선은 버스 고속교통 시스템과 경전철 네트워크(Network) 구축, 수페르비아(SuperVia) 철도망 확장과 같은 다양한 교통 프로젝트를 통해 이동 비용의 절감과 지역 상권의 활성화를 이끈 바 있다. 또한 대중교통 내 환승 중심지와 통합 교통 티켓(Ticket) 시스템은 다양한 교통 수단 간의 연계를 강화해 경제적 이점을 더욱 확대했다. (출처: International Olympic Committee) 따라서 지하철 3호선 또한 4호선과 같은 경제 활성화를 가져올 것이라는 기대를 받고 있다.
리우와 니테로이를 잇는 지하철 3호선의 건설 계획은 두 도시 간 이동성을 개선하고, 지역 경제를 활성화할 전망이다. 2016년 리우 올림픽을 위해 건설된 지하철 4호선의 성공 사례처럼, 이번 프로젝트도 지속 가능한 도시 성장을 촉진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프로젝트가 양 도시의 장기적인 발전과 교통 인프라 확충에 기여하는 중요한 사례로 자리잡기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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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팬 아메리칸 게임: 4년마다 열리는 아메리카(America) 대륙 국가들을 위한 종합 스포츠 경기 대회이다. (출처: 위키백과)
**파라팬 아메리칸 게임: 4년마다 개최되는 팬 아메리칸 게임이 끝난 뒤 열리는 장애인들을 위한 종합 스포츠 대회이다. (출처: 뉴스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