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10월 14일 알리칸테 투데이(Alicante Today)에 따르면, 스페인(Spain) 알모라디(Almoradi)시는 지역 내 교통 체증 완화와 공공 안전 강화를 위해 스마트 방범 카메라 60대를 설치했다고 발표했다. 방범 카메라를 이용한 스마트 교통 관리 시스템을 도입해, 알모라디시 정부가 실시간 비디오 자료를 확보하게 된 것이다. 이러한 비디오 자료는 도로 교통 전문가들이 교통 체증 및 사고 예방 대책을 마련할 때 귀중한 자료로 활용될 수 있다고 한다.
시 정부는 도로의 교통 상황을 파악하고, 범법 행위를 효율적으로 단속하기 위해 지역 내 60개 주요 지점에 스마트 방범 카메라를 설치하였다. 이를 위한 초기 비용은 127,000 유로(한화 약 1억 7,808만 5,750원)였고, 추후 방범 카메라 설치 지역은 확대될 예정이다. 스마트 방범 카메라는 지난 주부터 설치 및 가동되었으며, 촬영된 영상은 지방 경찰청에서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고 있다. 마리아 고메즈(Maria Gomez) 알모라디 시장은 “시내의 불법 행위를 감소시키고, 교통 상황을 개선하여 더 안전한 알모라디시를 만들기 위해 스마트 방범 카메라를 설치했다”라고 말했다.
설치된 스마트 방범 카메라 중 일부는 차량의 번호판을 기록하여 시내외 차량 출입량을 측정하고, 그 외 카메라는 범죄 행위 적발 및 교통 상황을 확인하는 업무를 담당한다. 이를 위해 전략적으로 선정된 요충지에 방범 카메라가 배치되었다. 차후에는 스마트 방범 카메라의 적용 범위를 확대하여 쓰레기 무단 투기 등을 포함해 시 조례에 대한 위법 행위도 기록하고, 촬영 영상을 시각 자료로도 사용할 예정이다.
알모라디 시장은 “이번 스마트 방범 카메라를 설치한 가장 큰 이유는 알모라디 시의 공존 능력과 삶의 질 향상”이라고 설명하며, “차량 속도 검문 등의 분야로도 확대 설치할 예정이라” 말했다. 스마트 방범 카메라가 지역 경찰 업무에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는 도구라는 입장을 밝힌 것이다.
세르히오 로자노 (Sergio Lozano) 알모라디 시 경찰청장도 시장과 같은 의견을 피력했다. 그는 “경찰은 교통 관리와 신호 및 규제 업무를 총괄하고 있다”라며, “방범 카메라 설치를 통해 정보보호법을 준수하면서 경찰의 업무를 더욱 효율적이고 현대적인 방법으로 처리할 수 있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실시간 촬영 영상을 통해 지역 내 실제 교통 상황을 확인하여 범죄에 노출될 수 있는 위험한 상황을 방지하고, 그 외에도 경찰의 응답 능력 향상, 무허가 및 불법 행위를 예방하는 경찰의 업무에 도움이 될 것이다”라고 덧붙였다.
범죄 예방과 교통 체증 완화를 위해 유럽에서는 방범 카메라를 많이 활용하고 있다. 대도시 뿐 아니라 소도시에서도 설치를 늘리는 추세이다. 방범 카메라 설치는 곧 일상에서 발생할 수 있는 범죄에 대한 경찰의 적극적인 대응 의지를 드러낸다고 할 수 있다. 방범 카메라의 설치가 도로 교통 및 범죄 발생 예방에 기여할 수 있을지, 향후 효과를 주의 깊게 지켜볼 필요가 있다.
관련 기사의 자세한 내용은 다음의 기사 확인 링크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기사 확인
*알모라디: 스페인(Spain) 발렌시아(Valencia) 지방 알리칸테 주의 베가 바하 델 세구라(Vega Baja del Segura) 지역에 위치한 항구 도시 (출처: A Spanish Lif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