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1월 21일 우루과이 언론사 HOY CANELONES에 따르면, 우루과이 산타루시아(Santa Lucía)지역 농부인 프레디 포케이드(Freddy Fourcade)가 지역의 이름을 딴 새로운 품종의 복숭아를 재배할 것이라 전했다.

이 작업은 우루과이의 국립농업연구원(INIA, Instituto Nacional de Investigación Agropecuaria)의 지원과 관리, 감독하에 이루어졌으며, 생성 및 개발은 연구원 내의 실험기지인 INIA Las Brujas*에서 착수되었다. 유효성 검사** 설계 과정 중에 테스트 된 마을을 기리기 위해 ‘Santa Lucía’라는 이름을 가지게 되었다.

출처: 픽사베이

산타 루시아 복숭아의 가장 큰 강점은 다른 품종에 비해 세균에 대한 저항성이 강하다는 점이다. 또한, 복숭아의 색상, 맛, 크기 및 생산성이 우수하다. 포케이드는 농부는 과육이 매우 노랗고 색이 매우 좋은 단단한 복숭아라고 평가하였다.

하지만, INIA 등록 과정과 기타 문제로 인해 작물의 상업적 결과는 몇 년 안에 볼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며, 시장 진출까지 3~4년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

한국에서는 팜인사이트(Farminsight) 기사(원문링크)에 따르면, 2019년 한국에서는 털복숭아의 달콤함과 털 없는 천도의 껍질째 먹을 수 있는 장점을 살려 만든 간편 소비형 복숭아 품종을 보급하였다. 안타깝게도, 이 복숭아의 단점은 병해충에 약해 비가 자주 오거나 바람이 강하게 불 경우 제때 방제를 해줘야 한다는 것이다.

반면에 우루과이에서 개발한 품종은 이에 대한 저항성이 강해 국내 소비자의 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을뿐더러 시장 경쟁력이 엄청날 것으로 보인다.

이번 품종 개발 외에도 오랫동안 우루과이 INIA에서는 다양한 과일, 채소와 곡물 등 개발, 재배에 힘써온 것으로 알려진다.

한 사례로, 1992년부터 시작된 딸기 유전자 개선 프로젝트를 통해 2001년부터 다양한 생산 시스템에 적응하고 많은 생산자가 채택한 9가지 딸기 품종이 출시되기도 하였다. 현재 해당 품종의 딸기 재배지 면적은 우루과이 전체 면적의 약 50%를 차지하고 있다.

앞으로도 INIA의 목표와 같이 국가 정책, 사회 통합 및 시장과 소비자의 요구를 고려하여 농업 부문과 국가의 지속 가능한 발전에 이바지할 그들의 성장과 노력을 고대한다.

*INIA Las Brujas: 실험 기지는 카넬로네스(Canelones) 주의 남서쪽에 위치한 링꼰 델 꼴로라도(Rincón del Colorado) 지역의 위치해 있다. 기지의 주요 목표는 사회적, 경제적, 환경 적 지속 가능성의 개념을 가진 건강 식품 생산을 위한 기술 개발이다.

**유효성 검사: 어떤 데이터의 값이 유효한지(타당한지) 확인하는 것을 의미한다. 새로운 제품을 개발하기 위해 충족해야 할 여러 가지 조건을 컴퓨터 프로그램에 작성하여 결과를 도출해낸다.

팜인사이트 기사는 다음 링크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팜인사이트

관련 기사는 다음의 기사확인 링크를 통해 자세히 확인할 수 있다. 기사확인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