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12월 14일, 중국청년보(中国青年报)는, 현지 시간으로 같은 날 0시 9분, 장정(长征系列运载火箭) 3호 운반 로켓이 서창위성발사센터(西昌卫星发射中心)에서 발사되어 천련 2호(天链二号)를 성공적으로 궤도에 진입시켰다고 보도했다.
중국 항공 우주 과학 기술 공사(中国航天科技集团)에서 개발한 천련 2호는 우주선, 우주연구소, 우주정거장 등의 유인우주선과 중저 궤도의 데이터를 측정하고 제어하는데 사용될 전망이다.
미국의 우주 사령부의 데이비드 톰슨(David D. Thompson) 부사령관은 폭스뉴스에 출연하여 최근 중국의 우주 관련 기술 발전 속도에 관하여 위협적이라며 놀라움을 표했다. 현재 중국이 미국의 2배 속도로 우주관련기술 을 개발하고 있으며 미국보다도 2배나 많은 위성을 발사하고 있어, 10년 후면 미국보다 앞선 우주 강국이 될 수도 있다는 의견을 밝혔다. (출처: 조선비즈)
현재 중국은 ‘우주굴기’라는 이름 하에 우주패권을 거머쥐기 위해 최첨단 우주 기술을 개발 중에 있다. 우주 기술 선진국인 미국은 그러한 중국을 견제 중으로, 현재 민간 기업과의 다양한 협력과 제휴를 통하여 자신들의 우주 기술을 상용화시키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우주 패권을 둘러싼 양국의 우주 기술 개발 경쟁은 과거 냉전 시기, 구소련과 미국의 우주 개발 경쟁과 같은 양상을 보이고 있어, 앞으로 이들의 행보에 귀추가 주목된다.
해당 기사의 자세한 내용은 다음 기사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기사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