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12월 25일 중국 언론사 인민일보(人民日报)에 따르면, 최근 몇 년 간 신장(新疆)이 겨울 스포츠(sports) 산업의 홍보와 대중화에 주력하고 있다고 한다. 지역의 많은 눈과 얼음을 활용한 겨울 스포츠 산업을 적극적으로 개발하는 것이다.
현재 신장 내 56곳의 초중고 학교와 7곳의 대학교가 특색 스포츠 교육 과정을 개설했고, 46,000명의 학생이 참여했다. 또한 93곳의 학교가 ‘전국 청소년 캠퍼스(Campus) 빙설 스포츠 특색 학교’에 선정되기도 했다. 아러타이(阿勒泰) 지구는 2018년부터 초·중·고등학생 체육 교습에 스키(ski)를 포함시켰다. 또한 체육수업 장소를 스키장으로 정하는 등 매일 3~400명의 학생들이 장쥔(将军)산 스키장을 오가며 스키를 배울 수 있도록 교육부로부터 비용을 지원받았다. 이와 함께 창지후이족(昌吉回族) 자치주 푸캉(阜康)시는 지역 관광산업으로 빙상용선경기대회를 개최했고, 톈샨톈츠(天山天池) 국제스키장에서는 다양한 빙설 스포츠와 눈 축구, 눈 카트(cart) 등의 놀이 시설을 선보이기도 했다.
눈 스포츠 외에도 신장은 여러 관광지, 공원, 빙설 경기장, 얼음 타운(town) 등의 공간을 활용해 빙설 사진 전시회 및 빙설 조각 예술 전시회 등을 개최했다. 지역적 특생을 활용한 다양한 관광상품을 만든 것이다. 특히 “신장 지역의 대표 관광축제인 ‘우룬구호 겨울 어획제’(乌伦古湖冬捕节)를 중심으로 2005년부터 수산 및 관광산업이 크게 성장했다”고 아러타이 지구 푸하이(福海)현 츠샤오취안(池少权) 부현장은 전했다.
겨울 스포츠 산업이 발전하면서 방한 의류 및 관련 장비도 신장의 주요 산업으로 떠오르고 있다. 우루무치(乌鲁木齐)시 빙설신진립스키설비유한공사(冰雪新金立滑雪设备有限公司)는 “주로 스키장 리프트(lift), 카펫(carpet), 제설장비, 스노우보드(snowboard) 등을 생산하고 있으며, 이 제품들은 현지 빙설장 뿐만 아니라 다른 지역에서도 판매되고 있어 매출이 연평균 30%씩 늘고 있다”고 전했다. 이에 지난해 8월 신장은 ‘자치구 빙설 스포츠와 빙설 관광의 고품질 발전에 관한 병목 제한 해결 추진 행동 방안 2022-2025′(关于进一步破解瓶颈制约推动自治区冰雪运动和冰雪旅游高质量发展行动方案(2022—2025年)을 발표해 이리(伊犁)주, 아러타이 지구, 보(博)주, 창지주, 우루무치시에 빙설 장비 산업 클러스터(cluster)의 건설을 제안하기도 했다.
신장은 고산 지대의 추운 지역적 특색을 살려 다양한 겨울 스포츠 관련 산업을 발굴 및 추진하고 있다. 이와 비슷하게 한국의 경우도 바닷가 지역의 특색을 살린 강원도 양양이 서핑(surfing) 관광으로 활성화된 사례가 있다. 이처럼 각 국의 지자체들은 지역의 지리적 및 문화적 특색을 활용한 관광상품이 지역 경제를 활성화하는 디딤돌이 된다는 점을 상기해야 할 것이다.
관련 기사의 자세한 내용은 다음의 기사 확인 링크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기사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