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6월 21일 중남미 언론사 인포바에(Infobae)에 따르면, 멕시코(México)에서 장기간의 가뭄으로 인해 쿠차말라(Cutzamala) 시스템(System)의 물이 감소했다고 한다. 쿠차말라 시스템은 세계에서 가장 크고 복잡한 물 공급 시스템 중 하나이다. 멕시코시티(Ciudad de México)와 멕시코 주(Estado de México) 주변의 지자체에 식수를 공급하는 주요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그럼에도 멕시코 정부는 현재 사태를 해결하기 위해 수도권 지역(La Zona Metropolitana)의 물 공급을 조정하기로 결정했다.
이에 수력 발전소 운영 기술 위원회(El Comité Técnico de Operación de Obras Hidráulicas, CTOOH)는 국가 수자원 위원회(La Comisión Nacional del Agua, CONAGUA), 멕시코시티 수도 시스템(El Sistema de Aguas de la Ciudad de México, SACMEX), 멕시코 주 수도 사무국(La Secretaría del Agua del Estado de México, SAGUACAEM)과의 공동 분석을 바탕으로 6월 22일(현지시간)부터 쿠차말라 시스템의 물 공급 유량을 초당 7.9m³(입방미터)에서 6.1m³로 조정했다.
이번 절수는 멕시코시티와 쿠차말라 시스템에 의존하는 멕시코 주 내 여러 지역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쿠차말라 시스템은 멕시코시티에서 알바로 오브레곤(Álvaro Obregón), 아스카포살코(Azcapotzalco), 이스타칼코(Iztacalco), 이스타팔라파(Iztapalapa) 등의 지역에 물을 공급한다. 그리고 멕시코 주에서는 톨루카(Toluca), 메테펙(Metepec),틀랄네판틀라(Tlalnepantla), 나우칼판(Naucalpan) 등의 일부 지역에 물을 공급하고 있다.
이에 멕시코시티는 2023년 11월부터 현재까지 쿠차말라 시스템 내 유통 네트워크(Network)에 우물 교체, 우물 재건, 우물 양의 유지 관리 조치를 통합했다고 발표했다. 또한, 누수 수리를 위한 영구적인 조치와 함께 특별히 개발된 정보 플랫폼(Platform)을 기반으로 한 운영의 최적화도 갖추었다고 보고했다. 더불어 국가 수자원 위원회와 함께 지하수를 얻기 위해 땅을 파는 작업을 하고 있고, 마딘(Madín) 댐에서 물을 공급하기 위해 협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최근 멕시코에서는 가뭄으로 인해 쿠차말라 시스템의 물 공급을 조정하게 되었다. 쿠차말라 시스템은 상수도 공급의 중추이기 때문에 물 부족 현상이 발생한다면, 가정뿐만 아니라 산업 및 상업 활동에도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다행히도, 지자체가 물 공급을 위해 노력하고 있어 멕시코의 물 부족 상황은 시간이 지나면 개선될 것으로 보인다.
관련 기사의 자세한 내용은 다음의 기사 확인 링크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기사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