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9월 15일 AP 통신에 따르면, 국의 자동차 제조업체 중 하나인 Daimler AG와 자회사인 Mercedes-Benz USA가 자동차 배기 가수 부정 배출 혐의 해결을 위해 미국의 자동차 제조업체 중 하나인 다임러 (Daimler AG)와 자회사인 메르세데스 벤츠 (Mercedes-Benz USA)가 미국 정부와 캘리포니아주(California)에게 15억 달러를 지불하기 했다고 전했다.
미국 법무부와 환경부는 다임러가 ‘Defeat device software*’ 라고 불리는 소프트웨어를 사용함으로써 환경법을 위반했다고 밝혔다. 그들은 민사소송과 소비사소송 및 벌금 등을 포함하여 약 15억 달러를 지불해야 할 예정이다.
현대 사회는 자유와 선택지가 많아짐에 따라 규제도 함께 많아지고 있다. 우리가 편하게 살기 위해 발명한 제품들이 환경에 안 좋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사실을 인지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양심을 속여 이익을 추구하고자 하는 것은 상당히 이기적인 행동이다.
또한, 미국은 면적이 9억 8,315만 1천㏊로 세계 3위에 이를만큼 넓은 땅을 가지고 있다. 이 때문에 자연스럽게 자동차의 사용량이 높은 것과 배기 가스 배출량과 연결될 수 있다. 이 뿐만 아니라 전문가들은 이들의 ‘Defeat device software’ 사용은 처음이 아닐 것으로 추정된다고 한 것을 미루어보아 현재 배기 가스 부정 행위로 인한 미국이 정해놓은 법적 기준을 넘어서는 환경 오염 피해는 클 것으로 보인다.
양심을 속여 제품을 마케팅하는 회사가 있다면, 아무리 제품이 좋다 하더라도 소비자인 입장에서도 환경에 대한 경각심을 가지고 제품을 소비할 때, 현명하고 꼼꼼하게 따져보아야 한다.
*Defeat device software란, 차량이 공식적으로 정해진 배출가스 시험을 통과하더라도 실제 주행 상황에서 배출가스 제어를 방해하거나 비활성화하는 자동차 소프트웨어 설계이다.
관련 기사는 다음의 기사확인 링크를 통해 자세히 확인할 수 있다. 기사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