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5회 포스터논문 발표회의 최종결과를 다음과 같이 공지합니다.
포스터논문 발표회 시상을 축하드립니다. 이번 포스터논문 발표회는 많은 팀들이 참여하여 우수한 작품이 많았습니다. 이에 당초 15팀 수상에서 특별히 1팀을 추가 선발하여 16팀을 시상하게 되었습니다.
발표한 포스터논문의 오탈자, 띄어쓰기, 텍스트 정렬, 출처, 그 밖의 수정이 필요한 부분들을 수정한 최종 파일을 제출해주세요.
제출기한은 금요일 오전 11시까지 입니다. (사정이 있어 시간이 더 필요한 경우 연락 바랍니다)
최종 포스터에는 팀명, 팀원 이름, 학번, 학과를 모두 표기해주세요.
일반적으로 고려해야 할 포인트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오타와 띄어쓰기
2. 텍스트 정렬은 특별한 이유가 있는게 아니라면 PPT 기준 “양쪽 맞춤”으로 설정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왼쪽 맞춤으로 해둔 경우가 많은데, 텍스트 오른쪽 끝이 정렬이 맞지 않고 들쭉날쭉하여 디자인상 좋지 못한 경우가 많습니다.
필수항목은 아닙니다. 디자인상 깔끔한 방법을 스스로 판단해주세요.
3. 글머리 기호나 숫자를 쓰는 경우 “내어쓰기”를 활용하거나 글머리 기호, 번호 매기기 등의 기능을 활용하여 2번째 이후 글자의 시작이 숫자나 기호보다 뒤로 가도록 해주세요. 첫 줄의 텍스트와 정렬되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 PPT 기준 “단락”에서 “들여쓰기” 항목의 첫 줄(S) (없음)을 “내어쓰기”로 바꾸어주고 텍스트 앞의 cm를 변경해주면 됩니다.
4. 원형, 막대 그래프와 같이 표나 그래프를 사용한 경우 수치를 반드시 넣어주세요. 몇 명, 몇 건, 몇%인지 표기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5. 자료에 쓰인 외국어는 한국어로 번역하여 넣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독자는 한국인이기 때문에 한글을 쓰는 것이 원칙입니다. 영어의 경우 공용어이므로 사용 가능하지만, 특별한 이유가 있는 것이 아니면 자료 내용은 한글로 적거나 필요한 경우 원어와 한글 양쪽 모두 적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예: 시스템(system))
예시일 뿐이며 완성도를 높이는 쪽으로 고민해주세요.
6. 참고문헌이나 출처가 누락된 경우 추가해야 합니다.
※ 필수사항 입니다. 참고문헌을 기입하지 않는 경우 수상이 취소될 수 있습니다.
7. 자료에 쓰인 표나 이미지는 최대한 확대(Ctrl+휠업)하여 보았을 때도 희미하거나 깨지지 않고 명확하게 보여야 합니다. 해상도가 낮은 경우 고해상도 이미지로 변경해주세요.
8. 그 밖에 발표 후 수정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부분은 수정하여 최종 완성하여 제출해주세요. 디자인 적으로도 완성도를 높여주세요.
파일 제목은 (최종)팀명_논문제목_부제목 형식으로 제출해주세요.
EX) (최종)아도나이_팬데믹으로 인한 원격교육의 효과성 및 미래 교육의 방향성_주요국 원격교육 활용 사례 중심으로
7월 16일 11시 시상식에 해외 일정 등으로 참석이 불가능한 경우 미리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시상식 일정
일시: 7월 16일 오전 11시
장소: 스미스관 104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