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7월 22일 중국 언론사 차이나뉴스(China News)에 따르면, 최근 산둥성(山东省)의 여러 지역에서 현대 기술을 활용한 농작물 병충해 방제* 작업이 실시되고 있다고 한다. 특히 올해는 예년과 달리 농약을 전혀 사용하지 않고, 탁구공 크기의 ‘노란 공(黄色小球)’을 활용하는 혁신적인 방제 방법이 도입되어 주목을 받았다.
‘노란 공’의 활용은 천적을 이용해 해충의 성장을 억제하는 생물 방제 방법이다. 노란 공 안에는 옥수수의 주요 해충인 줄기벌레를 방제하기 위한 1,200여 마리의 붉은눈벌(Trichogramma) 유충이 들어있다. 현재 더저우시(德州市) 칭윈현(庆云县)에서는 직원들이 방제 드론(Drone)에 노란 공을 넣어 옥수수 밭의 병충해 방제를 실시하고 있다. 한 무(亩, 약 666.7m²)당 약 8개의 노란 공을 뿌려 1만 마리의 붉은 눈벌을 배양해 옥수수의 천적인 줄기벌레를 방제하는 것이다. 이 방법은 농약 사용을 줄이면서도 안정적인 농작물의 수확을 보장한다는 장점이 있다. 이에 산둥공상현대농업발전그룹(山东供销现代农业发展集团) 내 농업 서비스(Service) 팀의 조빈(赵宾)은 “현재 가을철 농작물의 주요 해충인 옥수수 줄기벌레, 진딧물, 목화벌레 등을 방제하기 위해 붉은눈벌을 활용한 생물 방제 기술을 적용하고 있다. 이 방법은 자연과 인간이 서로 상생하고 공존할 수 있는 방법이다”라는 상황을 설명했다.
현재 중국은 옥수수, 땅콩, 고구마 등의 작물이 급속히 성장하는 시기를 맞아 밭의 관리에 중점을 두고 있다. 이에 텅저우시(滕州市) 훙쉬진(洪绪镇)에서는 유인 농업용 비행기를 이용해 방제 작업을 실시하고 있으며, 비료가 부족한 밭에는 적절한 요소나 잎 비료를 추가로 살포하여 농작물이 정상적으로 자라도록 돕고 있다. 또한 홍수에 적절히 대비하기 위해 묘목이 부족한 구역에는 주민들이 묘목을 추가로 심을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도하고 있다. 더저우시 위청시(禹城市)에서는 산둥성과 협업을 맺어 첨단 기술을 접목한 방제 서비스를 실시했다. 위청시는 이 서비스 통해 남부 녹병*, 잎마름병, 옥수수 줄기벌레 등의 병충해를 제때 방제하여 작물의 단위 면적당 생산량을 높이고, 가을철 풍작을 위한 기반을 마련하고 있다.
이처럼 산둥성은 농업에 현대 기술을 도입하여 작물의 수확량을 늘리고, 선진화된 병충해 방제를 시행하고 있다. 특히 노란 공을 활용한 생물 방제 방법은 농약 사용을 줄이면서도 효율적으로 해충을 박멸하는 친환경적인 방법으로 주목을 받고 있다. 향후에 산둥성의 성공 사례가 다른 지역으로 확산된다면, 환경 보호와 비용 절감 및 지속 가능한 농업 촉진 등 긍정적인 효과를 유발할 것으로 보인다. 한국을 포함한 다른 국가들도 이러한 방법을 도입하여 보다 친환경적이고 경제적인 농업을 실현하고, 글로벌(Global) 농업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기를 바란다.
관련 기사의 자세한 내용은 다음의 기사 확인 링크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기사 확인.
*방제: 농작물을 병충해로부터 예방하거나 구제하는 것을 말한다. (출처: 국어사전)
**녹병: 담자균류에 속하는 녹병균이 식물에 기생하여 발생되는 병해이다. (출처: 두산백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