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 농부, 노동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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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9월 24일 중국 언론사 인민망(人民网)에 따르면, 중국 정부는 대대적으로 추진했던 ‘농촌 지리 명명(明命) 지정 프로젝트(project)’가 지역 경제의 활성화에 성과를 보이고 있다고 밝혔다. 민정부(民政部)의 차관인 탕청페이(Tang Chengpei)는 농촌의 지명을 수집해 표시하는 이 프로젝트가 농촌 문화를 보호하는 목표가 있다고 발표하였다. 그 결과 지도에 표시되지 않았던 총 3만 개가 넘는 오래된 농촌 지명이 추가되는 성과를 거두었다.

이 프로젝트에 따라 정부는 43만 개의 농촌 지역의 이름을 표준화하고, 33만 개의 지명 표지판을 설치하는 등 추가적인 활동을 진행하였다. 이름이 없거나 여러 개의 이름을 가진 지역에 표준화된 이름을 공식적으로 부여한 것이다. 이렇게 정부가 지정한 농촌 지역의 지리적 명칭을 온라인(online) 지도에 입력했고, 결과적으로는 농촌 지역으로의 여행 및 도시 지역으로의 농촌 상품 배달이 보다 용이해졌다. 또한, 농촌 지역에서 다양한 농산물에 대한 *지역 브랜드(brand)가 생기고, 농업 관광의 발전에도 큰 도움을 주었다.

중국은 43년만에 도시화율이 17.92%에서 64.72%를 기록하는 등 급속한 도시화가 이루어졌다. 이에 도시와 농촌 간의 격차가 발생하고, 농촌이 급격히 쇠퇴하는 소멸 위기에 처해있다. 또한, 농촌 인구의 고령화로 **경제활동 인구의 소멸이 우려되는 문제에 직면하였다. 그러나 이 프로젝트를 통한 농업 관광의 발전은 지역 소멸 위기에 처해있는 수많은 농촌 지역을 활성화하는 계기가 되었다. 또한 지역 농산물의 브랜드화에 성공해 농산품과 유제품 가공업의 발전 등농촌 지역 내 주민 생활의 향상에도 기여하고 있다. (출처: 한국관광 데이터랩)

중국 정부는 생소하지만 독특한 ‘농촌 지리 명명 프로젝트’를 통해 쇠퇴하고 있는 농촌 지역의 발전을 꾀하고 있다. 현재 중국은 급속한 도시화에 따라 도시와 농촌 간의 격차가 벌어지고, 저출산에 따른 인구 감소 등의 이유로 고령화 문제에 직면해 있다. 이는 농촌에서 더욱 뚜렷하게 나타난다. 농촌 지역의 활성화를 위해 추진된 이 프로젝트는 관광 사업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현재 진행되고 있는 ‘농촌 지리 명명 프로젝트’ 뿐만 아니라 앞으로도 농촌 지역을 살리는 중국 정부의 다양한 사업이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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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 브랜드: 지역이 고유하게 가지고 있는 지역 자산을 활용하여 차별성을 드러내 소비자의 관심을 이끌어내는 경영 전략이다. (출처: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경제활동인구: 만 15세 이상 인구 중 취업자와 실업자를 합한 인구이다. (출처: 통계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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