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0월 18일 중남미 언론사 메르코프레스(Mercopress)에 따르면, 브라질리아 대학교(University of Brasilia, UnB)는 내년부터 학부 신입생 입학 과정에서 트랜스젠더(transgender) 학생들을 일정 비율로 입학하게 하는 트랜스젠더 쿼터제(quotas)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UnB는 교내 130개 학부의 전체 정원 중 2%를 트랜스젠더에게 할당하는 결의안을 통과시켰다. 해당 결의안은 UnB 교육ᆞ연구 확대 위원회(Teaching, Research and Extension Council)의 만장 일치로 승인되었다. 이에 대해 학교측은 “2003년 석사 과정의 흑인 쿼터제, 2020년 인종 쿼터제 승인에 이어 이번에는 학부 과정에서 트랜스 쿼터제를 추진하고 있다”며, 본 대학과 *연방구(Federal District)의 역사적인 순간이라고 평가했다. 새 쿼터제는 2025년 8월 입학생부터 적용될 예정이다. 이에 따라 일반 전형에서 합격하지 못한 트랜스젠더 학생들에게는 특별 권한이 부여되며, 만약 이들에게 할당된 정원 수를 채우지 못할 경우에는 일반 전형의 학생들이 추가 입학 권한을 얻게 된다.
**트랜스베스티즘 및 ***트랜스섹슈얼 협회(National Association of Transvestites and Transsexuals, Antra)와 기타 시민 사회에 따르면, 브라질(Brazil) 내의 트랜스젠더 중 0.3%만이 고등 교육을 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2024년 9월에 발행된 트랜스젠더를 위한 차별 철폐 정책(Affirmative Action Policies for Trans People and Transvestites)에 따른 보고서에는 트랜스젠더 중 고등학교 졸업자가 30%채 되지 않고, 90% 이상이 돈을 벌기 위해 매춘부의 직업을 택한다고 기재되어 있다. UnB 졸업생이자 트랜스페미니스트(transfeminist) 활동가인 사회복지사 루치 라포르타(Lucci Laporta)는 “외로움 때문에 교과 과정을 포기하고 싶었다”언급했다. 더불어 “항상 혼자였고, 무시당하는 느낌이 들어 대학을 다니는 것이 두려웠다”고 말하기도 했다.
이번 결의안 발효에 따라, UnB는 차차 트랜스 쿼터 지원자의 성적 정체성을 확인하는 구체적인 절차를 수립할 것으로 보인다. 이로써 UnB는 ABC 연방 대학(Federal University of ABC, UFABC), 바이아 남부 연방 대학(Federal University of Southern Bahia, UFSB), 바이아 연방 대학(Federal University of Bahia, UFBA), 산타 카타리나 연방 대학(Federal University of Santa Catarina, UFSC)과 같이 이미 트랜스 쿼터제를 시행한 다른 연방 대학과 동일 대열에 합류하게 됐다. UnB의 이러한 행보가 브라질 사회에서 트랜스젠더에 대한 인식을 바꾸는 계기가 될 수 있을지, 앞으로의 귀추가 주목된다.
관련 기사의 자세한 내용은 다음의 기사 확인 링크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기사확인
*연방구(Federal District): 연방제 국가를 구성하는 행정 구역 가운데 하나로 연방 정부가 직접 관할한다. (출처: 위키백과)
**트랜스베스티즘(Transvestites): 반대 성별의 옷을 입는 일이다. (출처: 위키백과)
***트랜스섹슈얼(Transsexual): 어떤 개인이 자신의 사회적 성별을 생물학적 성별과 일치하지 않는다고 생각하는 상태이다. (출처: 위키백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