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10월 30일 엘살바도르 언론사 El diario de Hoy에 따르면, 2020년 엘살바도르의 주요 투자 프로젝트 중 하나인 쇼핑몰(Plaza Mundo Apopa) 건설 및 개장을 통해 4,000개의 일자리를 창출했다고 전했다.
건설 단계 중에 직접적인 일자리*가 1,050개, 간접 일자리*가 3,000개가 창출되었으며, 상당수가 아포파와 그 주변 지역(Nejapa, Aguilares, Ciudad Delgado y Ayutuxtepeque)에서 발생함으로 엘살바도르 경제 부양의 역할까지 해냈다.
상업 광장에 대한 접근과 관련하여 쇼핑센터로 직접 연결되는 뜨론깔 노르떼 고속도로(Troncal del Norte)에 차량이 접근할 수 있는 터널과 두 개의 보행자 통로가 건설되어 경제 성장의 중요한 부분인 방문객의 접근을 쉽게 만들었다.
투자 프로젝트를 지원 제작한 엘살바도르 유명 기업 아그리살(Grupo Agrisal)은 Plaza Mundo Apopa는 유명 브랜드를 갖춘 150개의 시설, 주차 차량을 위한 800개의 공간과 상업 광장의 주요 명소 중 하나인 원형 극장을 제공할 것이라 말했다. 이는 편안하고 안전한 환경을 갖춘 쇼핑센터를 제공하여 지역 주민의 오락과 삶의 질 향상에도 효과를 줄 것이다.
더불어, 아포파 쇼핑몰 개장을 위해 300그루 이상의 나무를 심고, 비와 자연광을 사용한 물과 에너지 재사용, 에너지 절약, LED 조명 및 에어컨을 위한 효율적인 장비 구축을 통해 환경 보호에도 힘썼다. 건축 과정에서 태양광 발전소도 갖게 될 것이며, 이는 전체 쇼핑센터 에너지의 30%를 생산할 것이라 밝혀 경제 성장뿐만 아니라 지속가능성 및 친환경 개발의 혁신을 기대할 수 있다.
그 외에도 현 코로나 상황과 관련하여 쇼핑센터가 높은 생물 보안 프로토콜을 따르고 있다. 난간, 에스컬레이터, 엘리베이터, 문, 휴게소, 푸드 코트, 가구, 화장실 및 주차 정산소를 소독하고, 일상적인 청소 절차 외에 쇼핑센터 복도와 기타 공용 공간에서도 방문객에게 소독제를 제공하는 등 코로나로 인한 감염의 위험을 최소화할 수 있게 구성되어 보다 더 안전한 쇼핑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직접 일자리와 간접 일자리의 개념: 회사의 직접 직업은 조립 라인의 공장에서 일하는 사람들, 사무실 직원, 해당 회사의 영업 사원 등을 말한다. 간접 일자리는 해당 회사의 경제 활동에 의해 생성 된 일자리이다.
아그리살 기업의 투자 프로젝트 확인하기
관련 기사의 내용은 다음의 기사확인 링크를 통해 자세히 확인할 수 있다. 기사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