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2월 24일 중국 인민망(人民网)에 따르면, 광둥성인민 정부(广东省人民政府)를 비롯한 여러 단체에서 “광둥성 장애인 생활 보조금과 중증 장애인 간호 보조금 시행 조치《广东省困难残疾人生活补贴和重度残疾人护理补贴实施办法》”를 발표했다. 이를 통해 광둥성에 거주하는 장애인을 위한 두 종류의 보조금 신청이 성 전역에서 시행된다.
이는 당사자의 주민등록증과 은행 계좌만 있다면 간편하게 신청할 수 있다. 만약 직접 방문하여 신청하기 어려운 상황이라면 위챗을 통하여 집에서도 신청이 가능하다. 또한 신청자를 대신하여 보호자가 대신하여 신청하는 것도 가능하다. 특히 광둥성의 호적을 소유하고 있는 장애인은 우선적으로 신청할 수 있다.
한편, 시행 조치를 통해 장애인의 생활 수당뿐만 아니라 간호 수당도 지급 받을 수 있다는 점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이로 인해 장애인을 간호하는 사람들의 환경이 더 나아져 그만큼 간호하고자 하는 사람의 수도 증가하여 더 많은 장애인의 생활이 개선될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광둥성의 호적을 소유하고 있는 장애인을 우선순위로 두는 것에 있어 차별한다는 의견이 제기될 우려가 있다. 그렇기에 공평하게 거주지에 관계없이 모두 혜택을 얻을 수 있는 방안을 생각해볼 필요가 있다.
관련 기사는 다음의 기사 확인 링크를 통해 자세히 확인할 수 있다. 기사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