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3월 22일 미국의 언론사 퍼블릭 뉴스 서비스 (Public News Service)에 따르면 아이오와(Iowa) 주(州) 의 환경 운동가들이 양돈가의 공장 축산업 규제를 강화할 것을 요구했다. 그들은 공장식 사육시설(Concentrated Animal Feeding Operation, CAFO)이 집중된 지역사회가 다른 지역에 비해 공기나 수질 상태가 심각한 것을 이유로 들었다.
아이오와 주 농민 조합 (Iowa Farmers Union)에 따르면 양돈업에 있어서 돼지 분뇨를 저장하는 것이 공기 질을 악화시킨다고 밝혔다. 또 이들은 공장식 축산업의 설비는 농장보다는 산업 공장과 유사하기 때문에 산업 기준에 따라야 한다고 전했다. (출처: 아이오와 주 농민 조합)
아이오와 주가 다른 주에 비해서 공장식 양돈업 기준에 신경을 곤두세우는 이유는, 이 지역이 미국 내 다른 지역보다 양돈업 비중이 크기 때문이다. 미국 농업통계청(United States Department of Agriculture National Agricultural Statistics Service, USDA NASS)에 따르면 미국 내에서 돼지 두수 및 양돈업자 비중이 제일 큰 주 역시 아이오와 주이다. (출처: 미국 농업통계청)
현재 아이오와 주에서 공장식 목축업 규제에 관한 의견이 분분한데, 규제 강화를 반대하는 이들의 의견은 지역 내 생산에 큰 타격을 입힐 수 있다는 것이다. 많은 양돈업자들이 공장식 축산업을 선택했던 이유는 환경에 구애받지 않고 돼지들을 키울 수 있으며, 판매 가격을 안정적으로 유지할 수 있기 때문이다. 안정적인 판매 가격은 양돈 판매 시장에서 경쟁력을 가질 수 있다는 점에서 유리하다. (출처: 미국 윤리농업기금)
반면에 규제 강화를 찬성하는 이들은 더 폭넓은 관점에서 각자의 의견을 전개한다. 첫번째로, 수의학자들은 공장식 축산업으로 돼지들이 항생제에 내성이 생겨서 새로운 전염병이 초래될 것을 우려한다. 파생될 수 있는 문제점으로서, 동물이 병에 걸렸을 경우 치료 대신 매립 등의 방식으로 처리할 수 있다는 점이 있는데 이는 토양 오염으로 이어질 수 있다. 또한, 축산업자의 입장에서는 자연 방목으로 키우는 동물들보다 건강하지 못하다는 단점이 있다. 마지막으로, 최근 제일 심각하게 대두되는 문제로서 동물권*과 환경 오염에 취약하다. (출처: 미국 윤리농업기금)
지난 2020년 미국의 인터넷 언론 더 인터셉트(The Intercept)의 제보로 미국 사회는 변화하고 있다. 지난 12월 미국 민주당의 코리 부커 (Cory Booker) 상원의원과 엘리자베스 워렌 (Elizabeth Warren) 상원의원은 2040년까지 대형 공장식 축산업을 폐지하는 내용의 법안을 발의했다. 농장체제 개혁법이라 불리는 이 법안은 대형 공장식 농장 설립을 제한하는 내용이 포함되어 있으며 20년 안에 공장식 축산이 완전히 중단될 때까지 기존 농장의 확장을 금지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출처: 더 인터셉트, 동물복지연구소)
다양한 문제가 대두 되면서 개선해야 할 것들이 많이 생기는 것은 오히려 세상이 발전하는 징표로 여겨지기도 한다. 미국 뿐 아니라, 다양한 나라에서 공장식 축산업을 반대하며 채식 운동, 동물권 보장 운동들이 일어나고 있다. 이처럼 많은 사람들이 더 윤리적이고도 지속 가능한 방식으로 세상을 변화시키는 것을 희망하고 있다.
관련 기사는 다음의 기사확인 링크를 통해 자세히 확인할 수 있다. 기사확인
*동물권: 1970년대 후반 피터 싱어에 의해 주장된 개념으로, 동물의 권익을 이른다. (출처: 네이버 시사상식 사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