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11월 19일 cctv 현지 보도에 따르면, 중국 산업정보화부는 현지 시각으로 지난 16일 인터넷 강국과 디지털 중국 건설을 가속화하기 위해 14.5 정보통신산업 발전계획을 발표했다. 이와 함께 최근 몇 년 동안 중국은 정보통신 업계에서 비약적인 발전을 이루면서 경제사회 발전에 강력한 새로운 동력을 제공하겠다고 전했다.
최근 중국 지역별 신SOC 발전 현황을 보면 5G는 중국 신SOC의 중점 사업으로 광둥( 广东), 저장(浙江), 장쑤(,,江蘇) 지역이 신규 5G 기지국 수를 모두 5만 개 이상 구축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특히 중국 동부 지역은 2020년 5G 기지국 목표가 28만 2,000개로 중국 전체 목표의 49.8%를 차지하며, 1위를 차지했다. (출처 : KOTRA해외시장뉴스)
SOC산업이란 사회 간접 자본(Social Overhead Capital)의 약어로 생산 활동에 직접적으로 사용되지는 않지만 경제 활동을 원활하게 하기 위하여 꼭 필요한 사회 기반 시설을 말한다. 도로·항만·철도 등이 이에 속하며 보다 넓은 의미로 정의할 때는 교육·상하수도 시설·치산치수(治山治水) 사업·국유림·법질서와 사회제도 등도 포함한다. 해당 국가의 산업 활동 가능성을 판단하는 척도라 할만큼 SOC에 대한 투자는 중요한데,(출처 : 네이버 지식 백과) 4차 산업을 말하는 현재, 정보통신 기술과 관련한 인프라 구축은 현재 시점에서 꼭 필요하다.
현지 언론인 신화망(新华网)에 의하면 중국 당국은 정보 통신 산업 발전 계획을 통해 공공 서비스와 사회 운영 방식의 혁신을 추진하겠다는 입장이다. 또 스마트하고 편리한 공공서비스 제공을 목표로 스마트 시티와 디지털 농촌을 건설해 나갈 계획인 것으로 전해진다. 이 번 계획의 초안에 따르면 중국은 먼저 디지털 경제를 구축해 나갈 계획으로, 디지털 기술과 실물 경제의 융합을 통해 디지털 기술의 혁신·응용과 디지털 산업화를 통해 산업의 디지털화를 추진하겠다는 목표를 내세웠다. (출처 :신화통신)
중국 당국의 이번 포부가 계획대로 이루어진다면 시장 경제 등 다양한 분야에 걸쳐 온·오프라인을 통합하는 디지털 경제화가 더욱 빠르게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중국의 정보 통신 산업 발전 계획이 어떤 방향으로 추진될지 귀추가 주목된다.
해당 기사의 내용은 다음 링크에서 확인 할 수 있다 → 기사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