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3월 18일 인민망(人民网)에 따르면,(,추가) 3월 17일, 중국증권산업협회(中国证券业协会就)는 20년 이상 시행된 증권 종사자 전문 역량 평가의 시행 규칙에 대한 공개 의견을 구하며, 평가의 시행 규칙이 자본 시장의 발전 및 변화와 함께 조정되고 개선되어야 한다고 밝혔다.
증권 종사자 전문성 평가 및 시험 업무의 조직, 제안, 성과 관리, 그리고 참여 당사자의 책임 등을 규제하기 위한 시행 규칙의 목적은 총 네 가지 목적을 가진다. 첫 번째가 시험 이름 변경 및 시험 분류를 결정하는 것이고, 두 번째가 시험 목적을 명확하게 하는 것이다. 세 번째는 등록 조건과 성과 관리 체계 조정 및 성적 유효 기간을 설정하는 것이고, 마지막 네 번째는 위반 책임 구체화 및 징계 강화이다.
위의 사례 뿐만 아니라, 최근 3월 9일 중국 쓰촨성(四川省)의 아얀시(雅安市) 또한 ‘공무원의 평시 평가 시행규칙(雅安市公务员平时考核实施细则)’을 발표하여 지표 설정, 평가 절차, 결과 적용 등 공무원의 일상적인 관리를 더욱 표준화하는 정기적인 평가 제도를 개편하였다.
평가 지표 체계도 공통 지표와 성격 지표로 개편되었는데, 아얀시 위원회의 조직부 관계자는 공통 지표에 정치적 품질, 도덕적 행동, 업무 태도, 청렴성 및 자기 수양, 출석 등이, 그리고 성격 지표에 업무량, 품질, 작업 효율성 및 비즈니스 역량이 포함된다고 밝혔다. (출처: 인민망)
한국에서도 직무 능력과 업무 적응도 및 전문성을 강화하기 위해 2022년 1월부터 9급 공무원 시험에서 선택 과목 자체를 폐지하고, 전문 과목으로만 시험을 치르도록 개편되었다. 또한, 응시 수수료 면제 대상을 기초 생활 수급자, 한부모 가족으로 확대하여 차상위 계층에게도 균등한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출처: 뉴스1)
이처럼, 전세계적으로 취직 시장에서 전문성을 가진 인재 배출의 중요성이 확대되는 가운데, 오늘 소개한 중국과 한국 뿐만 아니라 더 많은 국가들의 공인 인증 시험에서도 이러한 긍정적인 움직임이 나타나길 기대하는 바이다.
해당 기사는 다음 기사확인 링크에서 확인 할 수 있다. 기사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