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4월 20일 현지 언론인 CCTV에 따르면, 유엔 중국어의 날을 기념하기 위해 중앙방송총국(CMG, China Media Group)이 제2회 해외 영상제를 제네바에서 개최했다. 이번 온라인 행사에는 유엔 제네바 사무소 타티아나 발로와야(塔蒂亚娜·瓦罗瓦娅) 사무총장 및 유엔 제네바 주재 중국 사무소, 스위스 국제기구 대표 천쉬이(陈旭) 대사 등이 참석했다. 지난 2021년에는 처음으로 중앙방송총국이 유엔 제네바 사무소와 중국 제네바 주재 대표단과 함께 유엔 중국어의 날을 맞이하여 제1회 해외 영상제를 개최해 국내외에서 큰 호응을 얻은 바 있다.
유엔 언어의 날은 유엔 시스템 내 문화적 다양성과 6개 공식 언어 (영어, 프랑스어 , 스페인어 , 러시아어 , 아랍어, 중국어) 사용의 평등을 촉진하기 위해 2010년 2월 21일, 유엔 언론부가 제정·주관했다. 이 중 ‘중국어의 날’은 20일로 한자의 시조로 알려진 창힐(仓颉)을 기념하여 제정했으며, 2010년 중국어의 날 축하 행사는 11월 12일 개최 되었고, 이후에는 매년 4월 20일에 열리고 있다. (출처 : 바이두 사전)
최근 몇 년 동안, “중국어 열풍”이 전세계에서 유행하고 있다. 최근 에티오피아의 수도 아디스아바바(Addis Ababa ), 아디스아바바바대학 (Addis Ababa University) , 공자학원(孔子学院)에서는 유엔 중국어의 날을 축하하는 행사가 열렸으며, 아일랜드, 러시아, 벨라루스 등에서는 중국어를 대학 입시 과목에 포함하기도 했다. 국제민간항공기구 (International Civil Aviation Organization ICAO) 등의 국제기구는 중국어를 공용어로 증설했다. 공식 통계에 따르면, 세계 70여 개국이 중국어를 국민 교육 체계에 포함했고, 중국 외 중국어 학습자 수는 2,000만 명을 넘어섰으며, 현재 누적 중국어 학습자 및 사용자 수는 약 2억 명에 달한다고 한다. (출처 : CCTV)
올해 중국어의 날을 기념해 열린 해외 영상제의 주제는 ‘중국·차오(潮)’에 초점이 맞추어졌다. 중국 전통문화를 현대적으로 해석하여 젊은 세대와 중국어 비원어민에게 중국 문화의 다양성을 알릴 수 있는 좋은 기회를 제공하겠다는 취지이다. 천쉬이 대사는 유엔 중국어의 날을 통해 많은 외국인들이 중국과 중국 문화를 이해하고 즐기며, 중국의 발전에 관심을 가져 각국의 문화 교류가 촉진 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출처 : CCTV) ‘중국·차오’는 당대 최고의 사상과 문화 흐름을 모은 대담성 프로그램으로, 주로 사회 이슈와 트렌드, 라이프 스타일의 근원을 캐고, 깊이 있게 탐구한다.국제 진행자 줄리앙(朱力安)이 사회를 맡고 중국어를 유창하게 구사하는 베테랑들이 방송과 어떤 케미를 보여줄지, 또 어떤 문화와 시각으로 시청자들의 흥미를 유발할지 기대를 모았다. (출처 : 바이두 사전)
해당 기사의 자세한 내용은 다음의 기사 확인 링크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기사확인
*국제민간항공기구(ICAO)국제민간항공협약(시카고협약)에 기초하여, 국제민간항공의 평화적이고 건전한 발전을 도모하기 위하여 1947년 4월에 발족된 국제연합(UN) 전문기구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