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6월 28일 인민망(人民网)에 따르면, 최근 중국은 ‘국제 중국어 지혜 교육 프로젝트’의 핵심 성과인 ‘국제 중국어 지혜 교육 플랫폼 1.0’을 전 세계에 공식 발표했다. 이 플랫폼을 통해 학습자 이미지를 정밀하게 구축하고, 스마트한 맞춤형 학습 솔루션과 교수 자료를 만들 수 있다고 중국 당국은 설명하고 있다.
‘국제 중국어 스마트 교육 프로젝트’는 2021년 11월 베이징 어학대학(北京语言大学)이 전통적인 국제 중국어 교육 모델을 고도화하고, 인공지능 등 첨단 정보기술(IT)을 집적·개발하여 글로벌을 지향하는 국제 중국어 지혜 교육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 본격 시행되었다. 전 세계 중국어 학습자와 교사는 시공간 제약 없이 지능화된 언어 교육 플랫폼의 제품과 서비스를 접할 수 있다.
베이징 어학대학 총장인 류리(劉利)는 “언어학·교육학·인지과학·정보과학 등 분야별 관련 이론을 종합해 학제 간 교차 연구를 심화시켜, 중국어 지혜 교육의 이론적 토대를 마련해야 한다”라고 말했으며 ,현재 베이징 어학대학은 스마트 교육 플랫폼을 기반으로 55개국 학생을 대상으로 2학기 실험 수업을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2021년 플랫폼 누적 가입자는170개국의 210만명을 넘어 섰다. 중국 교육부는 언론 브리핑을 통해 세계 180여 개 국가와 지역에서 중국어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70여 개 국가가 국민교육시스템에 중국어를 포함하고 있어 해외에서 2천만 명 이상이 중국어를 배우고 있으며, 중국어는 2021년부터 유엔 세계관광기구(United Nations World Tourism Organization, UNWTO,)의 공용어가 되었다고 보도했다. (출처 :인민망 한국어판)
국내에서는 순천향대학교 공자아카데미가 지난 16일 한·중수교 30년을 기념해 ‘코로나19 시대 국제 중국어 교육 온라인 교수법’을 주제로 국제학술대회를 열었다. 이날 온라인으로 진행된 행사에는 한국·중국·마카오·헝가리·우크라이나 등 국내·외 인문학 연구자 50여 명이 참석했다. 이 자리에서는 코로나19와 과학기술 혁명이 초래한 뉴노멀시대*의 국제 중국어 교육 온라인 수업을 공유하고, 온라인 학습 자원 개발에 대해 논의했다. (출처 : 머니투데이)
이에 따라 순천향대와 공자아카데미는 5일 11시 중국 천진 외국어 대학(天津外国语大学)과 함께 국제 중국어 능력 시험(HSK/HSKK) 운영을 위한 인터넷 기반 테스트(IBT; Internet Based Test) 고사장을 구축하고, 개소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개소식을 계기로 순천향대는 교내 공자아카데미에 HSK/HSKK의 운영 규모를 확대하고, 수험생의 편의 제공을 위한 IBT 시험장을 구축해 인터넷 기반 테스트(IBT)의 본격 운영에 들어갔다. (출처 : 교수신문)
한국에서도 ‘중국어 열풍’은 계속될 것이며, 이에 따라 중국어 교육시장 규모도 커질 수밖에 없을 것이다. 향후 중국어 교육 시장은 교사 자원 배양, 표준화된 교재 보급, 세계 각국 고등교육에서의 잠재력 발굴, 지방정부와의 협력 강화 등 여러 방면에서 큰 성과가 나타나게 될 것이다. 중국어 학습자가 늘어나고 중국어의 위상이 높아졌지만, 현재 반중(反中) 행보를 불러일으키는 중국의 부정적 행태도 늘어나고 있다. 향후 중국의 행보가 중국어 교육 열풍에 미칠 영향도 관심을 가지고 살펴볼 필요가 있다.
해당 기사와 관련된 자세한 내용은 다음의 기사 확인 링크에서 확인 할 수 있다. 기사 확인.
- 뉴노멀(New Normal)시대 : ‘새로운 표준’이란 의미로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펼쳐진 저성장, 저금리, 고규제 경제 환경을 대변하는 경제, 경영 용어이다. (출처 : 국민권익위원회 전문가코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