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8월 9일 인민망(人民网)에 따르면, 중국에서는 *’전 국민 건강의 날 ‘인 8월 8일을 맞아 건강을 주제로 다양한 행사가 개최되었다. 스포츠 소비권 지급, 달리기 배드민턴 등의 대중적인 스포츠 행사와 민속공연 등 개최되어 사람들의 체력 단련 열기를 키우으면서 땀과 즐거움을 느낄 수 있는 기회가 열린 것이다.
이번 제14회 ‘전 국민 건강의 날’은 새롭게 개정된 체육법을 홍보 및 보급할 뿐만 아니라, 전 국민 대상으로 더 높은 수준의 공공서비스 시스템을 구축하고, 18차 당대회 이후 국민 건강 사업의 성과를 집중적으로 전시하며, 대중 체육의 발전 양상을 충분히 보여주는 데 초점을 두었다. 또한, 체육총국은 올해 8월 8일을 전후하여 전국적으로 ‘전 국민 건강의 날’을 주제로 다양한 행사를 개최하기로 결정했다.
헤이룽장(黑龍江)성에서는 2022년 ‘커뮤니티 피트니스(fitness)의 달’이 7일 시작됐으며, 행사 기간 동안 480개 커뮤니티에서 최소 960회 이상의 커뮤니티 건강 활동이 개최되었다. 건강 활동에 참여하는 헤이룽장성의 인구는 10만 명을 넘어설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지역사회가 층층이 연동되는 방식으로 전 국민 건강 증진과 경제 회복을 촉진할 계획이다. (출처: 국제 온라인)
헤이룽장성뿐만 아니라 산둥성(山东省) 칭다오(靑島)시에서도 ‘전 국민 건강의 날’ 시리즈 개막식이 지난 7일 오전 오쿠판센터(奥帆中心) 주 경기장에서 열렸다. 이번 개막식에는 베이징(北京) 동계 올림픽조직위원회 전임 부주석과 사무총장 등 국내 내빈, 칭다오(靑島)시 인민 정부 부시장, 칭다오시 인민 정부 부비서장, 칭다오시 위원회 등이 참여하였다.
산둥성 칭다오시 체육국 당 서기 차경화(车景华)는 “전 국민 건강의 날 제정은 전 국민 대상의 건강 운동을 촉진하고, 사회 체육 문화생활을 풍요롭게 하며, 중국이 스포츠 강국으로 도약하는 기회될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스포츠 강국 건설에 앞장서겠다는 목표인 ‘활력 있는 해양 도시, 아름답고 쾌적한 도시’라는 비전을 제시하고, 전 국민의 체력단련 활동을 널리 전개하겠다고 덧붙였다. (출처: 중국 산둥망)
지난 6일 오전 쿤밍(昆明)시 체육관에서는 2022년 ‘전 국민 건강의 날’을 맞아, 쿤밍시 제6회 춘성체육제(春城体育节) 발대식과 윈난성 ‘전 국민 건강의 날’ 행사가 함께 개최되었다. 온·오프라인에서 개최된 해당 행사는 전체 16개 주가 함께 개최하여 성 전체 국민들이 체육 활동의 향연을 펼쳤다. 이번 행사로 윈난성 체육 사업의 발전, 고원 특색의 체육 강화, 건강하고 행복한 윈난 건설에 도움을 되었다고 원난성 관계자는 말했다. (출처: 팽배 신문)
‘전 국민 건강의 날’이 국민 스포츠 건강 증진, 중국의 스포츠 사업 발전, 나아가 국민 스스로 참여하는 스포츠를 활성화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더불어 중국의 건강 및 스포츠 산업 발전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지, 향후 중국의 행보에 귀추가 주목된다.
해당 기사와 관련된 자세한 내용은 다음의 기사 확인 링크를 통해서 확인할 수 있다. 기사 확인.
*전 국민 건강의 날 : 2009년 10월 1일부터 시행된 전 국민 건강 조례 제12조에 규정된 것으로, 당일 전 국민 건강 홍보를 강화하여 전 국민 건강 활동을 조직 및 참여하며, 무료 체육 지도 서비스를 조직하여 대중들에게 공공 체육 시설을 무료로 개방하는 날을 말한다. “국민 건강의 날”은 베이징 올림픽의 성공적인 개최를 기념하기 위해 국무원이 2009년부터 매년 8월 8일을 ‘전 국민 건강의 날’로 지정했다. (출처: 바이두 사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