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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7월 1일 중남미 언론사 메르꼬 프레소(merco press)에 따르면, 최근 아르헨티나(Argentina) 정부는 파라나-파라과이(Paraná-Paraguay) 수로에 통행료를 부과한다는 입장을 표명했다. 이에 파라과이, 볼리비아(Bolivia), 브라질(Brasil), 우루과이(Uruguay) 각 정부들은 아르헨티나 정책에 반대하기 위해 부에노스아이레스(Buenos Aires)에서 제59회 회담을 가졌다.

아르헨티나 정부는 작년 말에 준설 및 기술 투자에 대한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파라나-파라과이 수로에 통행료를 부과하기로 결정했다. 그러나 해당 정책은 주변 국가 뿐만 아니라 내륙에 위치한 파라과이 경제에도 큰 타격을 입히기 때문에 처음에는 시행에 어려움을 겪었다. 곡물 수출 및 대외 무역의 비중이 90% 이상을 차지하는 파라과이가 아르헨티나의 정책에 강력하게 반대하는 입장을 드러냈기 때문이다.

지리적으로 근접한 국가들의 경제 상황 및 외교 관계를 고려하여 쿠엔카 데 플라타 교통 상임 위원회(Comision Permanente de Transporte de la Cuenca del Plata, CPTCP)와 아르헨티나 측은 이번 정책을 시행하게 된 계기가 준설과 관련이 없고, 파라나-파라과이 수로의 안전한 이용을 위해서 시행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아르헨티나 정부는 통행료를 이용해 원활한 수로 이용을 장려하겠다는 입장을 표명했지만, 실질적으로 보여주는 증거가 없어 오히려 반감을 불러일으키는 상황에 직면해 있다.

이번 회담에서 협상이 결렬되면, 각 국가는 수로 위원회(Comité Intergubernamental de la Hidrovía Paraguay-Paraná, CIH)에 문제를 제기하여 정부 차원에서 수로에 대한 통행료 부과를 해결하기로 결정했다. 아르헨티나 측은 지속적으로 통행료를 부과한다는 입장을 굽히지 않을 것이라고 밝히고 있지만, 기술적인 측면에서 다른 국가들과 회의하고 싶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그러나, 이번 회담은 국가 간의 조율이 원활하지 않아 결국 결렬되었다. 각국의 정부에서는 CIH에 문제를 제기해서 각 국의 입장을 조율하기로 결정했다. 아르헨티나 정부는 파라나-파라과이 수로를 이용할 때 마다 통행료에 대한 청구서를 계속 발급할 예정이지만, 미납 시 통행 금지가 되지는 않는다고 이야기했다.

이번 사태는 파라나-파라과이 수로를 바라보는 각국 정부의 입장이 다르고, 이를 조율하기 위해서는 많은 노력이 요구된다는 것을 보여준다. CIH가 이 사안을 어떤 방향으로 해결하는지에 따라 많은 변화가 생길 것으로 예측된다. 파라나-파라과이 수로에 이해관계가 얽힌 국가들이 자국민에게 피해가 가지 않는 방향으로 서로의 의견을 잘 조율해 더욱 적극적인 교류가 이루어지기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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