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10월 11일 스페인(Spain) 언론사 20분(20minutos)에 따르면, 마드리드 자치정부(La Comunidad de Madrid)는 새로운 도시 계획 규정에 대한 승인을 조만간 마무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마드리드 시의 도시 계획 담당 부서장인 보르하 카라반테(Borja Carabante)는 여러 차례 자치정부와 협의한 이후 승인에 대한 합의를 마쳤다고 전했다.
앞서 마드리드 시의회는 지난 5월부터 새로운 도시 계획 규정을 승인했다. 하지만 4개월 동안 추가 절차를 거쳐 오는 11월 중순까지 승인 여부를 자치정부로부터 받아야 한다. 카라반테 부서장은 마드리드 상공회의소(Confederación de Empresarial de Madrid, CEIM)의 도시 계획, 인프라(Infrastructure), 주택 위원회 회의에서 새로운 도시 계획 규정이 시의회에서 승인될 경우, “마드리드의 미래를 위한 중요한 도구가 될 것이다”고 발표했다. 새로운 도시 계획 규정의 중요성을 밝힌 것이다.
새로운 도시 계획 규정은 마드리드의 도시 발전을 위한 다양한 방안을 담고 있다. 특히,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유령 주방(Cocinas fantasma)’에 대한 규정이 포함되어 주목을 받고 있다.(출처: El País) 유령 주방은 주로 온라인 음식 배달에 사용되는 주방으로 공식적인 등록 절차가 없는 무허가 영업지이며, 최근 마드리드 시내에서 급증하고 있다. 새로운 도시 규정은 도시 환경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유령 주방 단속을 목표로 하고 있다.
또한 새로운 규정은 호텔 주택(Pisos turísticas)’에 대한 규정도 포함하고 있다. 호텔 주택은 주거용 건물을 숙박 시설로 전환한 것이다. 최근 마드리드 시내에서 인기를 끌고 있다. 하지만 시의회는 숙박 시설의 규모에 대한 규제를 목표로 더욱 더 까다로운 주택 규제를 통해 일정 기준을 충족해야만 숙박 시설로 인정할 것이라는 입장을 밝히고 있다. (출처: El País)
나아가 새로운 규정은 지속 가능한 도시를 위한 ‘녹색 요소(factor verde)’에 대한 규정도 담고 있다. 녹색 요소는 도시에 녹지 공간을 조성하기 위한 기준이다. 친환경적인 건축 작업을 적용하는 것과 같이 다양한 방법을 시도하고 있다. 덧붙여 카라반테 부서장은 새로운 도시 계획 규정을 통해 마드리드가 경제적이고 환경적 도시로 나아갈 것이라는 의지를 드러내기도 했다.(출처: El debate)
새로운 도시 계획 규정은 마드리드 시의 발전에 중요한 전환점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더불어 앞으로 변화될 도시 환경이 지속한 가능한 발전의 밑거름이 되기를 기대한다.
관련 기사는 다음의 기사확인 링크를 통해 자세히 확인할 수 있다. 기사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