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4월 6일 마이니치 신문(每日新聞)에 따르면, 간사이 지역에서 개최된 ‘SDGs(Sustainable Development Goals) Quest 미래 고시엔 대회’ 에서 시가현립(滋賀県立) 나가하마시(長浜市)의 토라히메 고등학교(虎姫高) 학생들이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SDGs Quest 미래 고시엔’ 대회는 고등학생이 지속 가능한 지구의 미래를 생각 및 행동하기 위해 SDGs*를 탐구하고, 사회 과제 해결을 위한 아이디어를 생각 및 발표하는 대회이다. 대회에는 총 56개교에서 268팀이 참가하였다. 토라히메 고등학교 학생들은 왕따와 차별에 반대하는 세계적인 운동인 ‘핑크 셔츠 데이’ 에서 아이디어를 얻고, 이를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차단 문제와 결합한 핑크마스크 운동을 발안하고 실천하여 최우수상을 수상하였다.
‘핑크 셔츠 데이’는 2007년 2월 캐나다에서 시작된 운동이다. 캐나다의 한 학생이 핑크색 셔츠를 입었다는 이유로 괴롭힘을 당하자, 그 소식을 들은 같은 학교 친구가 핑크색 셔츠를 입은 사진을 SNS에 게재하여 그 학생과 연대의 의미를 표시하는 것이 시초가 되었다. 현재는 매년 2월 마지막 수요일을 ‘핑크 셔츠 데이’로 지정하여 왕따를 반대하는 운동이 전 세계적으로 퍼지고 있다. 이 운동에 영감을 받은 학생들은 2021년 10월, 핑크 마스크 데이 실행 위원회를 구성하여 핑크 마스크 데이를 널리 알리기로 하였다. 크라우드 펀딩으로 마스크 제작비 등을 조달하였고, 2022년 2월 23일에는 나가하마시의 흑벽 스퀘어 광장에서 핑크 마스크 데이 이벤트를 개최하기도 했다.
‘SDGs Quest 미래 고시엔 대회’는 총 6개의 지역(홋카이도(北海道), 수도권(首都圏), 시즈오카(静岡県), 도카이(東海エリア), 간사이, 규슈 북부(九州北部エリア))에서 개최된다. 신청 대상은 각 지역 내의 고등학생 1,2학년으로, 2~6명이 구성하는 팀이어야 한다. 올해 최우수상을 받은 다른 고등학교는 홋카이도 지역의 시립 삿포로 카이세이 중등 교육학교(市立札幌開成中等教育学校), 수도권 지역의 관동 학원 고등학교(関東学院高等学校), 시즈오카현의 세이료 고등학교(星陵高等学校), 후지노미야 히가시 고등학교(富士宮東高等学校), 후가쿠간 고등학교(富岳館高等学校), 도카이 지역의 미에 현립 아키노 고등학교(三重県立明野高等学校), 규슈 북부 지역의 나가사키현립 사세보키타 고등학교(長崎県立佐世保北高等学校)가 있다. (출처 : SDGs Quest 미래 고시엔 대회)
우리나라의 경우도 ‘SDGs Quest 미래 고시엔 대회’와 유사한 ‘2022 UN SDGs 청소년 미래 정책 포럼’이 개최될 예정이다 . 참가 자격은 지속 가능한 발전 목표에 관심이 있는 만14세 이상의 청소년 개인 또는 팀 단위이며, UN의 지속 가능한 발전 17개 목표를 중심으로 중,고등학생들이 학교에서 배운 지식을 활용해 평소 관심 있는 사회 문제를 조사하고, 연구한 내용을 발표 및 토론하는 과정을 거친다. 이 포럼은 궁극적으로 세계 시민 의식 함양과 국제 역량 강화에 한 걸음 다가서는 것을 목표로 한다. 전국지속가능발전협의회상, 경기도지속가능발전협의회상, 경기도그린캠퍼스협의회상, WWF(세계 자연 기금)상, 투썬캠퍼스총장상, 유웨이대표상, 이주민시민연대사회적협동조합상, 사단법인 한국드론협회상, 올리브헬스케어대표이사상, 투썬인베스트벤처혁신상, 청소년미래정책포럼 운영 위원회상이 수상된다.
관련 기사의 자세한 내용은 다음의 기사확인 링크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기사확인
*지속 가능 발전 목표(Sustainable Development Goals, SDGs) : 전세계의 빈곤 문제를 해결하고, 지속 가능 발전을 실현하기 위해 2016년부터 2030년까지 유엔과 국제사회가 달성해야 할 목표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