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메라
출처:pixabay

2021년 1월 24일 시대주보(时代周报)에 따르면, 캐논의 중국 자회사인 캐논 주하이(Canon Zhuhai Co., Ltd)의 “근로 계약 해지에 대한 우대 방안에 관한 고시”가 인터넷에 퍼져 이 회사가 퇴사자를 지원 받는다는 사실이 알려졌다. 고시에서 발표한 제안들은 경제보상, 취업지원, 감사와 추모비 등의 제안들로 구성되어있다.

캐논과 니콘은 중국에서 가장 대중적인 카메라 전문 기업이며, 캐논 주하이는 1990년에 설립되었다. 주요 제품으로는 렌즈, 디지털 카메라, 디지털 비디오 카메라 등이 있다. 또한 이 회사는 전성기에는 10,000명 이상의 직원이 있었고 연간 매출은 13억 달러에 달했다. 일본어 연수 기회 제공과 회사 차원에서의 일본어 강좌 그리고 일본어를 잘 수행하고 구사할 시에는 보조금을 지급해 승진과 급여 인상을 해 구직자들이 선호하는 직장이었다.

그러나 코로나의 심화와 반도체의 공급 제한, 스마트폰의 발전 등의 어려움으로 인해 컴팩트 디지털 카메라의 생산을 중단하기로 결정한 바 있고 현재 소형 디지털 카메라 제품군은 폐쇄를 준비하고 있다. 니콘은 5년전 스마트폰의 발전으로 소형 디지털 카메라 시장이 되어 Wuxi 공장을 폐쇄했으며 2017년 스마트폰의 등장으로 콤팩트 디지털 카메라 시장이 급격히 위축된 것을 이유로 장쑤성(江蘇省) 우시에서 자회사의 운영을 중단한다고 발표했다.

한 매체의 보도에 따르면 전 세계적으로 디지털 카메라의 연간 출하량은 2010년 1억 2146만으로 사상 최대치를 찍었으나 2021년 800만 대를 예상했을 정도로 상황이 좋지 않다. 특히 스마트폰의 카메라 기능이 발전하면서 중저가 콤팩트 디지털카메라 시장은 2020년 출하량이 2019년 대비 50% 감소할 정도로 심각하다. (출처: 조선비즈

새로운 산업의 발전은 새로운 일자리를 창출시키고 인류에게 편리함을 준다는 데 의미가 있지만, 기존 산업의 성장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기도 한다. 기존 산업에 종사하던 노동자들이 실업자가 될 경우 사회 문제로 확대 될 수도 있다는 점을 고려하면, 새로운 산업에 적응할 수 있도록 당국의 지속적인 관심과 관리가 필요하다.

관련 기사의 자세한 내용은 다음의 기사 확인 링크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기사 확인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