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 법안 법안발의 법원
출처 : unsplash

2023년 7월 8일 미국 언론사 뉴욕 타임즈(New York Times)에 따르면, 테네시 주(State of Tennesse)에서 성별 확인 치료를 금지하는 법이 시행되었다. 이 법은 성별 확인 치료를 원하는 미성년자의 경우 부모의 동의가 있어도 치료를 받을 수 없도록 규정하고 있다.

성별 확인 치료는 성별 불일치(gender dysphoria)를 겪는 사람들에게 자신의 성별과 일치하는 신체적 특징을 갖도록 돕는 치료를 말한다. 여기에는 호르몬 요법, 수술, 양성애 치료 등이 포함된다.

이 법의 주요 내용에 따르면, 미성년자들이 부모의 동의 여부 상관없이 치료 받는 것이 불가하며, 이를 어길 시 치료를 제공하는 의료 기관은 반드시 벌금을 내야 한다. 이러한 법은 성별 확인 치료를 받는 미성년자들이 안전과 관련된 심각한 위험에 처할 수 있다는 사회적 우려를 반영한 것이다.

반면 이 법은 성별 불일치로 어려움을 겪는 미성년자들을 차별한다는 비판도 받고 있다. 성별 확인 치료는 의학적으로 안전하고 효과적인 치료로 인정받고 있다. 그러나 이 법은 성별 불일치를 겪는 미성년자들이 합법적인 치료를 받지 못하도록 막고 있는 것이다. 또한 성별 확인 치료를 받지 못하면 성별 불일치에 따른 스트레스와 우울증이 악화될 수 있고, 자살 위험도 높아질 수 있다.

더 나아가 테네시 주에서 이 법이 시행되면 성별 확인 치료를 받으려는 미성년자들은 다른 주로 가서 치료를 받거나, 성인이 되기 전까지 치료를 받지 못하여 또 다른 문제를 야기할 수도 있다. 전문가들은 시기상조적인 법 시행이 다소 위험하다며, 실질적인 해결 방안을 만들고 타협을 통한 법 시행이 필요하다고 지적하고 있다. 테네시 주의 성별 확인 치료 금지법은 현재 미국에서 성소수자들의 인권이 위협받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대표적인 사례이다.

최근 미국에서는 트랜스젠더(Transgender) 청소년의 행동을 제한하는는 법안들이 여러 주에서 발의 및 제정되고 있다. 이러한 법안들은 성소수자인 청소년들의 인권을 후퇴시키고, 위협하는 것이다. 이에 현재 시행 중인 테네시 주의 성별 확인 치료 금지법도 여러 수정 절차들을 걸쳐 신중하게 수정 혹은 개정할 필요가 있다.

관련 기사의 자세한 내용은 다음 기사 확인 링크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기사확인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