핀란드 비행 청소년
출처:unsplash

2024년 4월 12일 핀란드(Finland) 언론사 헬싱키 타임즈(Helsinksi Times)에 따르면, 핀란드의 현 총리인 페테리 오르포(Petteri Orpo) 정부는 비행 청소년을 위한 재활 서비스(service)를 마련하기 위해 청소년 복지법을 개정하는 초안의 작성에 들어갔다고 밝혔다. 해당 법안에서는 폭력을 사용하여 범죄를 저지르고, 약물 남용 문제를 일으키는 경우를 비행 청소년으로 정의하고 있다.

이에 사회보건부의 장관인 카이사 주소(Kaisa Juuso)는 “약물 남용 문제를 일으키고, 폭력을 사용하여 범죄를 저지르는 청소년들은 자신 뿐만 아니라 주변에도 피해를 끼친다. 보육 교사들은 이러한 청소년들을 가르치는 것에 부담감을 느끼기 때문에 일반적인 복지 서비스로는 비행 청소년들을 다루기에 어려움이 있다. 보살핌이 필요한 청소년들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행정기관이 협력하는 노력이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했다.

현재 비행 청소년들은 ‘청소년 정신 건강 지원 프로그램’을 통해 보호 및 지원을 받는다. 그러나 어린이와 청소년에게 발생하는 문제를 조사하는 공식적인 기관인 ‘아동 옴부즈맨(Children’s Ombudsman)’은 “현재 진행되고 있는 프로그램이 전문적인 지식을 통해 청소년들에게 필요한 치료를 하지 않고 있으며, 보호를 받고 있는 청소년들을 정신과 병동에 장기적으로 머무르게 할 수는 없다”고 지적했다.

특히 카이사 주소 장관은 “보살핌이 필요한 청소년들의 수는 연간 약 30-50명이다. 2026년 초까지 청소년들의 재활을 돕는 부서가 설립될 것이며, 비용은 청소년 복지법 개정안에서 결정될 것이다”고 강조했다. 또한 핀란드의 공영방송사(Yleisradio Oy, YLE)는 올해의 경우만 한 달 평균 10회나 청소년 복지 기관에서 폭력적인 문제를 일으키는 아이들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경찰이 출동했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아동 옴부즈맨 엘리나 페카리넨(Elina Pekkarinen)은 “최근에 청소년들의 자살 충동과 폭력적인 행동이 증가했으며, 그 중 일부는 가정 또는 복지시설에서 보호를 받지 못할 정도로 안 좋은 상태에 있다”고 강조했다. 더불어 “문제를 일으키는 청소년들은 다루기 힘들어서 가정에서 보호할 수도 없고, 일반 학교에서도 감당할 수 없다. 일반 학교에 배치되면, 이 청소년들이 전체 학급을 방해할 수 있다”고 전하기도 했다.

청소년기 때 저지른 잘못을 약하게 처벌하면, 크게 문제의식을 느끼지 못해 성인이 된 이후에도 비슷한 유형의 범죄를 일으킬 가능성이 높다. 때문에 비행 청소년에 대한 교육은 좀 더 엄격하게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비행 청소년들이 또래들과 어울리며, 함께 성장하도록 돕기 위해서는 적절한 교화가 중요하다. 따라서 핀란드처럼 청소년 범죄가 증가했을 때 정부 차원에서 사회적 불안을 해소하는 정책적 행보는 본받아야 할 것이다.

관련 기사의 더 자세한 내용은 다음의 기사 확인 링크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기사확인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