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pixabay

2022년 4월 18일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 South China Morning Post)에 따르면, 중국 외교부는 올해 말 우주정거장이 완전히 가동될 때, 외국 우주인들이 우주정거장에서 공동 임무를 수행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왕원빈(汪文斌)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현재 우리는 중국 우주정거장에서 중국과 유엔 우주사무국(UNOOSA)*이 공동으로 수행하는 첫 번째 국제 협력 프로젝트를 기획 및 시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빠르면 올해 말 이전에 실험과 연구가 착수될 수 있기를 희망한다”고 기대를 표했다. 왕 부장의 발언은 지난 토요일, 선저우 13호(Shenzhou 13, 神舟十三号)* 승무원이 톈궁(天宮, Tiangong) 우주정거장*에서 6개월 만에 귀환한 후 나온 것이다. 왕 부장에 따르면, 완공된 역의 첫 번째 9개 프로젝트에는 17개국의 23개 기관이 참여하게 될 것이라고 한다. 이에 덧붙여, 그는 “더 많은 국제 협력과 교류를 위해 우주의 평화적인 사용에 헌신하는 어떤 국가나 지역과도 기꺼이 협력할 것“이라는 의지를 표명했다.

유럽항공우주국 ESA*는 러시아와 협력해 달 탐사 프로젝트를 추진하면서 달의 남극 지역에 탐사선을 보내, 표면 아래 얼음층을 조사할 계획이었다. 하지만, 4월 13일, ESA는 성명을 통해 러시아와 체결했던 달 탐사 협력을 중단한다고 밝혔다. 러시아 또한 국제사회의 제재가 풀리지 않으면 국제우주정거장(ISS: International Space Station)* 운영과 공동 우주 프로젝트에서 미국 등 서방국과 협력을 중단할 방침이라고 4월 2일 로이터 통신이 보도했다. (출처:Deutsche Welle(DW), Reuters)

이러한 기조는 우크라이나-러시아 전쟁으로 인해 유럽과 미국 등 서방 국가들이 각종 경제 제재와 함께 우주 분야에서도 국제 협력을 중단한 결과로 일어났다. 이런 시기에 진행되는 중국의 우주개발 계획은 중국의 우주 굴기를 더욱 가속화할 것으로 전망된다.

해당 기사와 관련된 자세한 내용은 다음에서 기사 확인 링크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기사 확인.

*유엔 우주사무국 (UNOOSA, United Nations Office for Outer Space Affairs) : 우주의 평화적 이용을 위한 프로그램을 고안하는 평화적인우주이용을위한 위원회(Committee on the Peaceful Uses of Outer Space)의 활동을 지원하고, 개발도상국이 우주기술을 이용해 경제개발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목적으로 설립되었다. (출처 : 두산백과)

*선저우 13호(Shenzhou 13, 神舟十三号): 2021년 10월 15일에 발사된 중국의 우주 비행선이다. 이번 비행은 중국인이 탑승한 8번째 유인 우주선이자 선저우 프로그램의 13번째 비행이었다. (출처 : 시사상식사전)

*톈궁(Tiangong, 天宮) 우주정거장 : 2022년 운용을 계획으로 건설되고 있는 중국의 독자 우주정거장이다. 미국 주도의 국제우주정거장(ISS)이 예정대로 2024년 임무를 종료하고 중국이 계획대로 2022년 톈궁을 완성하면, 톈궁은 지구 궤도에 있는 유일한 우주정거장이 된다. (출처 : 시사상식사전)

*유럽항공우주국 ESA (The European Space Agency) : 유럽이 독자적인 우주개발을 촉진하기 위해 1975년 5월에 설립한 기관이다.   (출처 : 매일경제)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