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 출처: Shutterstock

2020년 12월 13일 News in English 에 따르면, 노르웨이 공공 도로 관리국(Statens vegvesen) 은 거의 2년 간의 도시 혼란 끝에 최근 사회적 문제를 야기하고 있는 전기 스쿠터에 대한 새 규정 도입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관련 조항에는 스쿠터 운영자와 사용자에게 부과되는 새로운 주차 규정 의무, 속도 제한 및 기타 제한, 보호 장구 착용 의무화 등이 포함된다.

이러한 정책은 오슬로(Oslo), 베르겐(Bergen) 등 노르웨이의 대도시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는 공유 전기 스쿠터(E-scooter) 가 아무렇게나 길에 방치되어 미관 뿐 아니라 안전에도 악영향을 미치고 있어 이에 대한 대책이 필요하다는 여론에서 나온 것이다. 하지만 정치적 영향력을 생각한 뒤늦은 대처라는 평가와 함께 ‘소극적’ 인 대응 정책이라는 비판이 거세지고 있다.

노르웨이의 전기 스쿠터는 코로나 영향력으로 인해 심야 운행이 중단된 대중교통 수단을 대체하기 위한 용도로 사용되어 10대와 젊은 사람들에게 큰 인기를 끌었다. 하지만, 그에 따라 관련 사고도 급증했다. 노르웨이 국영방송 NRK (노르웨이어 ; Norsk rikskringkasting) 에 따르면, 올해 4월부터 8월까지 729명 이상의 부상자가 발생했는데, 사고의 절반 이상이 오후 10시 이후에 발생했으며 그 중에는 음주 이용자들도 있었다.

이 전에는 전기 스쿠터 외에도, 호버 보드(Hoverboard), 세그웨이(Segway) 와 같은 유사 교통 수단은 법적으로 자전거에 포함되어 규제되었다. 그러나 새로운 규정에서는 이들은 모두 소형 전기 자동차에 해당되었고, 주차 구역까지 제한된다. 당국은 빠르면 2021년 봄까지 개정 되길 희망하지만, 스쿠터 임대 운영자들과의 의견 조율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또한 전기 스쿠터를 단속할 인력 부족 문제도 떠오르고 있다.

전기 스쿠터도 엄연한 ‘스쿠터’ 이다. 전기 스쿠터는 배출되는 탄소가 제로에 가깝기 때문에 환경 친화적인 교통 수단이라는 장점이 있지만, 빈번히 일어나는 사고와 사회적 혼란은 반드시 극복해야 할 필요성이 있다. 정부와 관련된 직업 종사자 간의 의견 모으기가 진행 중인 것으로 보아, 정책 집행 까지는 시간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관련기사의 내용은 다음과 같은 기사 확인 링크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기사 확인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