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3월 26일 일본 언론사 마이니치 신문(毎日新聞)에 따르면, 일본 환경부(環境省)는 가까운 시일 내에 일본 해구(日本海溝)와 쿠릴 해구(千島海溝沿)를 따라 규모 9 수준의 대규모 지진이 발생할 경우 초래될 위험 상황을 예보했다.

기존에도 한국(Korea)의 제주도(Jeju)를 비롯해 아시아 일대(Asia)에는 크고 작은 지진이 간간히 발생했었다. 하지만 가까운 미래에 일본(Japan)을 강타할 대형 지진이 실제로 일어날 경우 사망자가 최다 20만 명에 육박할 것이라는 전망이 제기되고 있다.또한 최대 3천 2백만 톤(t, ton)의 재해 폐기물이 발생할 것으로 추정된다.

일본 정부는 2011년 미야기(宮城)현 앞바다에서 발생했던 규모 9.0의 동일본대지진(東日本大震災) 이후부터 일본 해구와 쿠릴 해구를 진원으로 하는 지진 발생의 가능성을 지속으로 연구 및 조사해 왔다. 만일의 피해를 분석하여 지진과 쓰나미 대피 시설 건설 및 재해 대피 교육과 훈련 대책을 강구해 온 것이다.

특히 두 해구는 전체 길이가 2천 8백킬로미터(km)에 달하고, 일본 열도 북부에 위치한 홋카이도(北海道)에서 일본 본섬에 해당하는 혼슈(本州)의 이와테(岩手)현 동쪽 태평양에 걸쳐 있다. 그래서 두 해구는 최근 지진의 진원지로 자주 거론되는 동시에 규모 9 수준의 대지진이 실제 발생할 경우 초래될 수 있는 위험성에 대한 분석도 속속 발표되고 있다. 이와 관련하여 일본 정부와 환경부는 보다 자세한 분석과 대책을 마련 중이다. (출처: 매일 신문)

지진 분석 전문가들은 두 해구 주변의 바다 쪽 지각인 태평양판이 아래로 조금씩 파고들면서 뒤틀림 현상이 계속 발생하고 있다고 전했다. 만약 이 과정에서 응축되는 지각 에너지(Energy)가 한꺼번에 풀릴 경우, 일본에서는 대지진과 함께 도호쿠(東北)와 홋카이도 각 지역에서 최고 10m가 넘는 쓰나미가 발생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이에 따른 일본의 경제적 손실도 전국적으로 약 31조 3천억엔(한화 약 328조원)에 이를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일본은 섬으로 이루어져 있어 특히 지진과 쓰나미 피해에 취약하다. 이에 대비하기 위해 일본은 침수 피해가 예상되는 지역에 쓰나미 대피 시설을 마련 및 정비하여 지역 주민들의 신속한 대피를 도와야 할 것이다. 또한 지진 분석 결과를 활용하여 두 해구에서 발생할 수 있는 대지진에 대한 방제 대책을 하루빨리 세워 만일에 발생할 수 있는 지진의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는 대응책도 마련해야 할 것이다.

관련 기사의 자세한 내용은 다음의 기사 확인 링크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기사 확인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