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pixabay

2023년 7월 31일 미국 언론사 폭스뉴스(Fox News)에 따르면, 아이오와(Iowa) 주의 조니 에른스트(Joni Ernst) 상원의원은 의회가 중국 우한(Wuhan) 연구소와 다른 27개 연구소에서 동물 실험에 사용되는 자금의 지원을 중단한다고 밝혔다. 에른스트와 동료 의원들인 미시건(Michigun) 주 리사 맥클레인(Lisa McClain)과 돈 데이비스(Don Davis)는 지난 금요일 ‘*위해국’으로 분류되는 국가를 대상으로 한 외국 동물 연구 책임법을 도입했다. 위해국에 해당하는 국가들은 중국(China), 러시아(Russia), 이란(Iran), 북한, 쿠바(Cuba) 및 베네수엘라(Venezuela)의 마두로(Maduro) 정권이다.

미국 보건복지부(United States Department of Health and Human Services, HHS) 대변인은 우한 바이러스 연구소가 **국립보건원이 요청한 문서를 제공하지 않아 ***프로토콜(protocol) 준수 문제로 자금 지원을 중단한다고 전했다. 지난해 보건복지부는 연방 차원의 자금 지원을 중단하고, 코로나 19(covid 19) 바이러스(virus)의 발원으로 알려진 우한의 바이러스(virus) 연구소에 대한 지원 중단를 제안했었다.

에른스트 상원의원은 성명을 통해 “우리는 현재 중국 우한 연구소와 러시아 연구실에 대한 자금 지원을 중단했다. 외국 동물 연구 책임법은 러시아에서 고양이를 러닝머신(running machine)에 올려놓거나 혹은 박쥐 코로나 바이러스를 강화하는 위험한 실험에 보조금을 더 이상 사용하지 않도록 보장할 것이다”라고 전했다.

2019년 중국에서 시작된 코로나 19(covid 19)는 전세계를 공포와 슬픔에 가두었다. 다행히 현재 일상 회복이 많이 이루어지고 있다. 이번 미국 정부의 지원 중단은 꼭 필요한 실험을 제외하고, 우한 연구소에서 위험한 실험을 실시하여 또 다른 펜데믹(pandemic)이 일어날 가능성을 예방하는 조치로 볼 수 있다. 이번 지원 중단이 영구적일지 혹은 그렇지 않을지, 모두가 관심을 가지고 지켜 볼 필요가 있다.

관련 기사는 다음의 기사확인 링크를 통해 자세히 확인할 수 있다. 기사확인

*위해국(foreign adversary): 국가의 안전이나 이익에 해가 되는 것으로 판단하는 외국 국가나 외국인. (출처: 네이버 영어사전)

**국립보건원: 미국 보건복지부의 공공보건국(Public Health Service:PHS) 산하기관 가운데 하나인 국립의학연구기관(National Institutes of Health)이다. 줄여서 NIH라고도 한다. (출처: 네이버 지식백과)

***프로토콜(protocol): 컴퓨터와 컴퓨터 사이, 또는 한 장치와 다른 장치 사이에서 데이터를 원활히 주고받기 위하여 약속한 여러 가지 규약. (출처: 네이버 국어사전)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