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무, 흙, 숲, 자연
출처: unsplash

2021년 6월 28일 영국 BBC News에 따르면, 블로디미르 젤렌스키(Volodymyr Zelensky) 우크라이나(Ukraine) 대통령이 녹색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발표한 10억 그루 나무 심기가 오히려 환경 개선에 대한 우려를 자아냈다고 전했다.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은 3년 안에 10억 그루의 나무를 추가로 심고, 10년 안에 100만 헥타르의 숲을 조성하겠다고 발표했다. 이는 EU(European Union)의 27개 회원국들이 2030년까지 최소한 30억 그루의 나무를 새로 심는다는 목표를 세운 것에 영향을 받은 것으로, 우크라이나의 야심찬 녹색 환경 개선의 계획이었다.

그러나 환경 전문가들은 우크라이나의 야심찬 계획이 환경을 개선하기보다는 오히려 생물다양성과 자연생태계에 해로운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우려하고 있다. 그 이유는 우크라이나 주요 산업은 농업으로, 국토의 70% 이상은 농경지로 사용되어 사람들이 농업으로 경제적 활동을 유지하고 있기 때문이다. 우크라이나는 세계 3대 곡창 지대로 꼽히는 흑토 지대 보유하는 국가로, 전 세계 흑토의 약 28%가 우크라이나에 분포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농업은 우크라이나 GDP(국내총생산 ; Gross Domestic Product)에서 12%를 차지하며, 전체 수출 대비 농업 비중은 45%에 달한다. 우크라이나의 비옥한 흑토에서 생산되는 양질의 농산물은 세계적인 경쟁력을 갖추고 있으며, 다양한 곡물 종류의 대부분은 전 세계 수출량 10위 안에 들어간다. (참고자료: KOTRA) 이는 과거 공산주의 국가였던 집단 농업의 유산이기도 하며, 유럽에서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다.

그러나, 이 땅들 중 많은 곳은 들판으로 변한 자연적인 스텝(Steppe)1)이었다. 스텝은 우크라이나에서 러시아, 중앙아시아를 거쳐 몽골과 중국으로 뻗어나가는 초원지대이다. 우크라이나 영토의 약 40%가 스텝 기후 지역으로 이루어져 있고, 3%만이 풍부한 식물로 자연 스텝 생태계를 보존하고 있다. 우크라이나 정부는 황폐한 농경지에 나무를 심겠다고 하면서, 스텝에는 손을 대지 않겠다고 밝혔다.

문제는 우크라이나 정부가 농경지와 스텝을 그대로 둘 계획이라면, 수십억 그루의 나무를 어디에 심을 것인가 하는 것이었다. 우크라이나의 환경보호 및 천연자원부 장관인 로만 아브라모프스키(Roman Abramovsky)는 “도시 지역의 1,500개 이상의 공원뿐만 아니라 이전의 산업 지역”에 나무를 심는 것에 초점을 맞출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새로운 숲을 조성하는 것은 인간이 수확을 시작하기 전과 산업화 이전에 자라던 지역뿐만 아니라 화재나 질병이 강타한 삼림지대에서만 이루어질 것이라고 주장했다.

하지만, 숲으로 보호되는 우크라이나의 10.4m 헥타르 중 거의 10분의 1이 나무 덮개(tree cover)2)를 가지고 있지 않았다. 게다가 우크라이나는 영토의 16%만이 숲으로 덮여 있었다. 기후 변화에 직면하여 우크라이나가 당면한 과제는 오히려 현존하는 숲을 보존하는 것이었다. 새로운 숲은 많은 양의 탄소를 흡수할 수 있기 전 수십 년이 걸릴 것이기 때문이었다. 우크라이나는 자연 보호의 최우선 과제는 불법 벌목을 금지하고 불에 탄 지역을 산림으로 다시 만드는 것으로 정했다.

우크라이나는 전역의 45개 농지에서 불법 벌목 행위의 흔적이 발견되었다고 전하며, 최근 몇 년 동안 넘쳐나는 불법 벌목과 관련된 문제와 숲을 관리하는 데 있어서 앞장서서 관리하겠다고 밝혔다. 10억 그루의 나무를 심겠다는 야심찬 계획보다는 당장 눈앞에 놓인 문제들을 해결하는 데 급우선임을 깨달은 것이다.

관련기사의 자세한 내용은 다음의 기사확인 링크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기사확인

스텝1) : 스텝은 자연지리학에서 강과 호수와 멀리 떨어져 있고, 나무가 없는 평야를 의미한다. 스텝은 초원과 유사하지만, 초원이 일반적으로 길다란 풀들이 자란 평야를 뜻하는 반면, 스텝은 짧은 풀들이 자란 평야를 의미한다. (출처:위키피디아)

나무덮개2) : 나무 덮개는 숲 덮개를 제외하고 1헥타르의 최소 표시 가능 면적보다 작은 기록된 숲 영역 외부에 있는 나무 부분으로 정의된다. (출처: Civilsdaily) 참고-숲 덮개 : 일반적으로 숲 덮개는 산림으로 덮인 상대적 또는 확실한 토지 면적을 의미한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