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www.shutterstock.com

2022년 10월 17일 중국 언론사 인민망(人民网)에 따르면, ‘2022 양안* 한자문화예술제’가 지난 15일 타이베이(台北) 쑨원(孫文) 기념관에서 개막했다. 개막 행사는 한자와 중화 문화의 매력을 가까이에서 체험할 수 프로그램으로 진행되었다. 양안 한자문화예술제는 대만중화문화영속발전재단(台湾中华文化永续发展基金会)과 중국예술연구원(中国艺术研究院)이 공동 주최한다. 이 행사는 양안 간에 이루어지는 대표적인 문화교류 행사 중 하나이며, 2010년부터 양안 간 번갈아 가며 개최되고 있다.

대만 언론 CTS(Chinese Television System)에 따르면, 양안의 대표 작가들이 한자리에 모인 이번 예술제는 중국에서 몇 안 되는 대규모 전시회이다. 마잉주(馬英九) 전 대만 총통은 이번 예술제가  양안 예술 문화계의 중요한 행사라고 말하며, 중국 문화의 독특한 문화인 한자 예술의 아름다움을 능가할 수 있는 언어는 이 세상에 없다고 칭찬하기도 했다. (출처 :CTS)

이번 예술제는 다양한 공연과 함께 풍성하게 구성되었으며, 이날 오후 수십 명의 유명 서예가들은 쑨원 기념관에서 전시회와 체험 활동을 진행했다. 또한, 양안의 젊은이들이 자유롭게 서예와 예술 작품을 선보이는 ‘한자청년-청소년한자예술 창작전’도 함께 개최된다. 이번 행사는 약 한 달 동안 진행될 예정이며, 노년층과 중년층 및 젊은 세대가 모두 참여하여 글쓰기와 문화 예술에 대한 열정을 보여 줄 기회가 될 것으로 주목을 받고 있다.

류자오셴(刘兆玄) 대만중화문화영속발전재단 이사장은 개막식 축사에서 “중화 문화는 무한한 보물을 가지고 있고, 한자는 보물을 여는 열쇠”라며, “양안 문화교류 추진의 핵심으로 한자를 택해, 한자의 아름다움을 양안에서 계승할 수 있도록 하겠다”라고 말했다. 또한, 이번 갤러리에 전시된 다양한 유명 서예 작품들을 많은 관중이 관람할 수 있도록 행사를 진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또한 쑨원 기념관은 대만 지역의 27개 서예·전각 단체가 주최하는 ‘한자예술카니발’ 작품 전시회와 함께 붓 만들기, 갑골문** 쓰기 등 다양한 체험형 프로그램을 제공해 많은 관람객을 유치할 계획을 밝혔다. ‘양안 명가서예전각전’과 ‘한자예술카니발’은 오는 26일까지, ‘한자청춘-청소년한자예술창작전’은 11월 2일부터 시작된다. 관람객들은 한자의 또 다른 매력을 체감하게 될 것이다.

“정치적 및 군사적 문제로” 양안 관계가 날로 심각해지고 있는 상황 속에서, 이번 양안 문화교류가 긴장 국면의 양안 관계를 해소하는 기회가 되기를 기대한다.

해당 기사와 관련된 자세한 내용은 다음의 기사 확인 링크를 통해서 확인할 수 있다. 기사 확인

*양안(兩岸ㆍ중국과 대만) : 현재 국공 내전을 통해 중국 대륙을 통일한 중화인민공화국과 본토에서 쫓겨나 타이완섬으로 국부천대한 중화민국 사이 관계를 말한다. (출처 : 한국일보)

**갑골문 : 중국 상 나라 때 점을 치는 일에 사용했던 귀갑과 수골에서 발견된 고대 문자 (출처 : 중국, 중국인, 그리고 중국 문화)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