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출처: Pixabay

2023년 11월 14일 미국 언론사 AP(Associated Press) 통신에 따르면, 미국 질병 통제 예방 센터(Center for Disease Control and Prevention, CDC)는 어린이용 파우치(pouch) 음료를 통해 최소 22명의 어린이가 납에 중독되었다고 밝혔다. 1세에서 3세 사이의 어린이들이 영향을 받았고, 평균보다 8배 높은 혈중 납 수치를 보인 것이다.

CDC는 중독된 해당 어린이들이 3.5 마이크로그램(μg, Microgram) 이상의 납에 노출되었다고 발표했다. 현재 뉴욕(New York), 텍사스(Texas), 테네시(Tennessee), 미주리(Missouri) 주 등 약 14개의 주에서 납에 중독된 어린이들이 확인되었다. 특히 플로리다(Florida) 주 코랄 게이블스 와나바나(Coral Gables WanaBana)의 과일 퓨레(Puree) 음료와 펜실베이니아(Pennsylvania) 주 샌더리시 와이즈 마켓(Sanderish Wise Market)의 과일 퓨레 음료에서 높은 수준의 납이 함유되어 있다고 밝혀졌고, CDC는 리콜(recall)을 발표했다. 미국 식품의약국(United State Food and Drug Administration, FDA)은 관련 제품의 구매를 금지하고, 해당 제품을 섭취한 어린이들에게 납 수치 검사를 받도록 권고했다.

납은 모든 연령층의 사람들에게 독성이 있지만, 특히 어린이에게 해롭다고 알려지고 있다. 대부분의 어린이에게는 뚜렷한 증상이 나타나지 않으며, 납에 노출된 어린이는 정확한 수치를 확인하기 위해 검사를 받는 것이 가장 정확하다. FDA는 납에 단기간 노출되면 두통, 복통, 구토, 빈혈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고 밝혔다. 또한 미국 소아과 학회(American Academy of Pediatrics, AAP)는 납과 같은 중금속이 토양, 물, 공기, 산업 공정에서 식품에 함유될 수 있기 때문에 주의를 당부하고 있다.

미국에서는 과거부터 수돗물, 사탕 등 다양한 곳에서 납 성분이 발견되어 사회적 문제가 되었다. 납은 어린이 뿐만 아닌 성인에게도 심각한 피해를 줄 수 있다. 납 중독이 고혈압, 뇌 또는 신장 손상 등 건강에도 심각한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미국 정부는 어린이 뿐만 아니라 성인의 납 중독을 예방하기 위해 유해 물질에 대한 규제를 더욱 강화해야 할 것이다.

관련 기사의 자세한 내용은 다음의 기사 확인 링크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기사확인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