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봇대 전깃줄 전기 하늘 구름
출처: ShutterStock

2023년 11월 25일 미국 언론사 더블유케이알엠(WKRM)에 따르면, 테네시주(Tennessee)는 북미전력안정성회사(The North American Electric Reliability Corporation)의 보고서를 통해 올해 겨울 극심한 추위가 발생할 경우 정전과 전력 부족 사태가 일어날 수 있다고 밝혔다.

테네시주는 강한 추위 때문에 정전과 전기 부족에 가장 취약한 지역으로 평가받고 있다. 작년에는 12월 23일부터 크리스마스까지 이틀 동안 대규모 정전이 발생하기도 했다. 미국 전국농촌전기협동조합연합회(National Rural Electric Cooperative Association)의 대표 짐 매서슨(Jim Matheson)은 “전력 공급이 증가하고 있는 수요를 따라가지 못해 정전사태가 발생하고 있으며, 테네시주 뿐만 아니라 주변의 다른 주도 상황이 좋지 않다”고 전했다. 그리고 겨울 정전을 예측하기 어렵지만 정전에 대비한 조치가 마련되어 있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북미전력안정성회사의 송전 시스템 운영자는 겨울의 극한 추위가 발전기 작동을 취약하게 한다고 지적했다.

계속되는 정전사태는 현재 미국에서 전력망에 대한 불신으로 이어지고 있다. 이에 많은 가정과 기업은 자체적인 전력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 미국 에너지 기업인 에디슨일렉트릭인스티튜트(Edison Electric Institute)는 정전에도 자체적으로 전력을 공급할 수 있는 소규모 독립 전력망의 시장 규모가 2010부터 2019년까지 7배 이상 증가했다고 밝혔다. 그리고 가정용 태양광 시장의 관심이 폭발적으로 증가했다고 전했다. 2021년 2월, 겨울 한파의 영향으로 텍사스주(Texas)에서 대규모 정전사태가 발생하자, 가정용 태양광업체인 선런(Sunrun)의 웹사이트 접속량이 350%로 증가하기도 했다. 해당 업체는 캘리포니아주(California)에도 산불로 인해 전력업체들의 전력망 가동이 중단되면서 배터리 저장 장치와 함께 공급되는 태양광 발전 시스템에 대한 주문이 늘어나고 있다고 밝혔다. (출처 : 월스트리트 저널)

인간은 전자기기와 함께 살아가고 있고, 전기가 없다면 생존을 위협받을 수 있다. 전기가 현대 사회의 필수적인 에너지(Energy)원이라는 것이다. 전기의 안정적인 공급은 매우 중요하다. 전력 부족 사태가 반복되지 않기 위해서 미국 전력망에 대한 보수 및 개발 등에 대한 투자가 적극적으로 필요한 시점이다.

관련 기사의 자세한 내용은 다음의 기사 확인 링크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기사확인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