할리우드
이미지 출처 : unsplash

2023년 10월 20일 미국 언론사 뉴욕타임즈(The Newyork Times)에 따르면, 미국 할리우드(hollywood) 배우·방송인 노조인 세그아프트라(Screen Actors Guild-American Federation of Television and Radio Artists)는 소속 회원들에게 다가오는 핼러윈(halloween)에 특정 제작사의 영화나 스트리밍(streaming) 콘텐츠(contents)를 연상시키는 의상을 입지 말도록 권고하는 지침을 발표했다. 현재 진행 중인 파업의 명분을 훼손할 수 있다는 이유로 취해진 조치이다.

매년 핼러윈 시즌(season)에 연예인들은 놀라운 코스튬(costume)을 과시한다. 단순한 괴물 복장 뿐만 아니라 그해의 가장 이슈(Issue)가 되는 영화에서 착용 의상의 아이디어(idea)를 얻기도 한다. 워너브러더스 디스커버리(Warner bros. Discovery)가 제작한 영화 바비(Barbie)는 전 세계적 흥행 수입을 올리며, 올해 흥행 1위를 차지했다. 전미소매업협회의 조사에 따르면, 바비와 관련된 제품은 미국인들이 올해 핼러윈 의상에 쓰는 41억 달러(dollar)(한화 약 5조 6000억 원) 가운데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할 것으로 집계됐다. (출처: 글로벌이코노믹) 하지만 노조 파업으로 올해 할리우드 배우들은 바비 분장을 할 수 없게 되었다. 이번 파업이 워너 브라더스, 월트 디즈니(The Walt Disney Company), 넷플릭스(Netflix) 등을 대표하는 영화TV제작자 연맹을 상대로 하기 때문이다.

세그아프트라는 배우들이 인기 영화와 TV 쇼(show)를 기반으로 한 코스튬을 착용하는 것이 현재 진행 중인 할리우드 파업의 규칙을 위반하는 것이라고 경고했다. 그러한 의상을 입는 행위가 자신의 의도와는 무관하게 제작사의 콘텐츠를 홍보하는 마케팅(marketing) 효과를 창출하기 때문이다. 노조 계약에 따라 제작된 영화 및 TV 쇼는 작품에 대한 홍보 등이 전면 금지돼 있다.(출처:TV 리포트) 대신 세그아프트라는 조합원들에게 유령과 마녀, 좀비(zombie) 같이 보다 일반화된 이미지(image)에서 영감을 받은 의상을 선택할 것을 제안한다. 또한“애니메이션(animation) 등 파업 규정에 해당되지 않는 콘텐츠의 캐릭터(character)는 입을 수 있다”며, 대안이 될 수 있는 의상의 가이드라인(guideline)을 제시했다.

헐리우드 배우 노조의 파업 장기화는 방송 업계를 넘어 예상치 못한 분야에서도 광범위하게 영향을 미치고 있다. 전 세계 콘텐츠 사업에 비상이 걸렸으며, 올해 미국 할리우드 배우들의 핼러윈 의상 선정에도 제약이 따를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노사 어느 한쪽도 물러설 기미가 없어 팽팽한 긴장감이 감돌고 있는 상황이다. 최종 협상 타결까지는 상당한 시일이 소요될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할리우드가 파업의 난관을 어떻게 돌파해 나갈지 귀추가 주목된다.

해당 기사와 관련된 자세한 내용은 다음의 기사 확인 링크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기사 확인.

답글 남기기